김봉현 다자외교조정관, 유엔인권이사회 연설중국 직접 거론 자제, 외교 마찰 피해
  • 김봉현 외교통상부 다자외교조정관이 중국 내 탈북자 문제와 관련해 27일 오후(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19차 유엔 인권이사회(UNHRC) 고위급 회기에서 에서 ‘모든 직접 관련국’이 탈북자 강제송환금지 원칙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연합뉴스
    ▲ 김봉현 외교통상부 다자외교조정관이 중국 내 탈북자 문제와 관련해 27일 오후(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19차 유엔 인권이사회(UNHRC) 고위급 회기에서 에서 ‘모든 직접 관련국’이 탈북자 강제송환금지 원칙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연합뉴스

    정부가 탈북자들을 북한으로 되돌려 보내는 일이 중단되야 한다고 말했다.

    김봉현 외교통상부 다자외교조정관이 중국 내 탈북자 문제와 관련해 27일 오후(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19차 유엔 인권이사회(UNHRC) 고위급 회기에서 에서 ‘모든 직접 관련국’이 탈북자 강제송환금지 원칙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김 조정관은 탈북자들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인 자유와 생존을 찾아 북한을 탈출하고 있으나 많은 이들이 체포돼 끔찍한 박해가 기다리는 곳으로 강제송환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그는 "탈북자들은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마저 박탈당한 채 말할 수 없이 처참한 상황에 처해있다”며 “박해는 고문 등 비인간적인 처우의 수준을 넘어 생명을 위협하는 정도로 심각하다”고 말했다.

    또 김 조정관은 “수많은 탈북자들이 강제북송되고 있다”며 “탈북자는 정치적 고려의 문제가 아니라 인도적 고려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부가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서 탈북자 문제를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김 조정관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중국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다. 중국과의 외교 마찰을 우려한 조치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