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파 "무자격자에 의한 불법회의", "사적 행위에 불과"유시민 "아직 중앙위 끝나지 않아... 반드시 책임 뒤따를 것"
  •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단이 ‘폭력사태’로 중단된 중앙위원회 속개를 위해 인터넷 토론회를 열었지만 당권파가 이 토론회마저 폐쇄하며 당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전날 폭력 사태로 중단된 중앙위원회 속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심상정, 유시민 공동대표는 13일 오후 2시 30분부터 전자회의로 토론회를 열었다. 전날 공동대표직을 사퇴한 이정희 대표와 치료를 받고 있는 조준호 대표는 불참했다.

    앞서 통진당은 12일 중앙위에서 일부 당권파들이 단상 의장석으로 돌진해 공동대표가 당권파들에 의해 폭행을 당해 회의 자체가 중단됐다.

  • ▲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선거 부정관련 진상조사위원장이었던 조준호 공동대표가 12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의에서 강령개정을 통과시키고 나서 단상에 난입한 당원에게 멱살을 잡히고 있다. ⓒ 연합뉴스(자료사진)
    ▲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선거 부정관련 진상조사위원장이었던 조준호 공동대표가 12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의에서 강령개정을 통과시키고 나서 단상에 난입한 당원에게 멱살을 잡히고 있다. ⓒ 연합뉴스(자료사진)

    천호선 공동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연 브리핑을 통해 "일부에서 조직적으로 중앙위 자체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산시키려고 시도하는 한 정상적인 중앙위 개최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이 자체가 중앙위 속개는 아니다. 중앙위 속개 방안과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미의결 주제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당권파인 김선동, 김미희, 오병윤, 이상규 19대 국회의원 당선자는 이날 성명을 통해 심상정 의장 주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를 "명백히 무자격자에 의한 회의 소집이며 불법"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어제 정상적으로 소집된 중앙위원회에서 불법 성원 문제가 불거졌고, 밝혀진대로 24시간 이전에 확정된 명부만 보더라도 교체 과정에서 절차 무시, 시행 규정 무시 등의 사례가 무더기로 확인되고 있는 바 중앙위 자체도 원천 무효"라고 주장했다.

    전날 당권파 중앙위원 및 당원들이 '불법 중앙위,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회의를 방해하고 급기야 단상에 난입하는 등 대표단에 폭력을 행사한 것을 두둔하고 나선 셈이다.

    이어 이들은 "중앙위 의장을 심상정 당선자로 한 것은, 전적으로 공동대표 자격으로 부여한 정치적 합의다. 심상정 당선자는 이미 공동대표직에서 사퇴하였으므로 중앙위 의장 권한 또한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 ▲ 통합진보당 트위터 화면캡쳐
    ▲ 통합진보당 트위터 화면캡쳐

    특히 통진당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장원섭 사무총장이 '개별적 행위에 불가하므로 당 시스템 사용을 허락할 수 없다'며 폐쇄했다"고 밝혔다.

    장 사무총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토론회는 중앙당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사무총국에 공식적인 통보나 협조 요청없이 진행되고 있는 사적 행위에 불과하다"고 했다.

    그도 역시 "(심상정, 유시민 공동대표는) 당 대표직을 사임해 평당원으로 돌아갔으므로 당 시스템을 개별적으로 점유할 지도집행권을 갖고 있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유시민 공동대표는 토론회에서 "(공지 내용과 관련) 조짐은 이미 그 전부터 있었다. 이 토론회에 대한 공지글을 홈페이지에 올렸는데 당직자에 의해 공지가 내려지기도 했다"고 전했다.

    공동대표직과 관련해서는 "전날 중앙위에서 사무총장이 김영신 사무부총장에 다 위임하고 갔다. 아직 중앙위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모든 지시는 의장인 심상정 대표와 김영신 부총장이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본분을 벗어난 행위는 반드시 책임이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반면 장 사무총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사무총장의 권한을 3명의 부총장 중 김용신 부총장에게 모두 위임했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이 아님을 확인한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어제 중앙위는 합의 정신에 따라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한시적 역할을 위임한 것 뿐"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동양대 진중권 교수는 이에 대해 "지속적 회의 방해로 당 중앙위를 무산시킨 뒤 지도부 공백사태가 발생하면 당권파인 장원섭 사무총장 체제로 임시 지도부를 구성하고, 내달1일 국회가 개원하면 원내대표를 선출해 원내대표가 사실상 당을 운영하는 체제로 가져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