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진보당 심상정 중앙위 의장은 13일 "어제 중앙위가 폭력으로 중단된데 대해 중앙위 의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그러나 저는 어제 드러난 일그러진 모습이 통합진보당 모습의 일부라는 것을 변명하지 않겠다"며 "오랜 진보정치의 낡은 관습과 유산으로부터 비롯됐다는 것을 겸허히 인정한다"고 말했다.

    심 의장은 "어떤 정파, 개인의 책임 이전에 저와 당이 함께 책임지고 중단없는 쇄신으로 거듭나야 할 과제"라며 "어떤 고통, 어려움도 감내하며 진보 정당 내부의 낡은 관습과 유산들을 과감하게 혁신해 국민 신뢰를 다시 얻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중앙위 이후 대표직 사의를 밝힌 그는 "중앙위는 정회상태이므로 아직 통합진보당의 공동대표"라며 "저를 포함한 의장단은 중앙위 안건을 마무리할 때까지 책임있게 직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오후 2시부터 중앙위 속개와 관련된 중앙위 및 당원 의견을 청취하는 인터넷 생중계 토론회를 개최했다"며 "오후 8시부터 내일 오전 10시까지는 전자투표 방식으로 (비대위 구성안 등) 남아있는 안건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권파인 장원섭 사무총장은 보도자료를 내고 "토론회는 중앙당 시스템을 사용했으나 사무총국에 공식 통보ㆍ협조 요청 없이 진행된 사적행위"라며 "전직 대표는 평당원으로 돌아갔으므로 당 시스템을 개별적으로 점유할 지도집행권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중앙위를 전자회의로 대체하는 등의 모든 유사행위는 정당성이 없으며 가담자는 당규에 따라 엄격히 처리할 것"이라며 "중앙당 집행위 결정을 거쳐 중앙위 전자회의를 당 시스템이 아닌 카페 등을 이용할 경우 그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시민 중앙위 부의장은 "이정희 전 대표와 함께 퇴진했어야 할 사무총장이 중앙위 의장단의 권한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가 당대표를 하겠다고 나선 것"이라며 "당헌을 파기한 것으로, 당기위원회에 제소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