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해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했다. 핵실험 1주년 즈음 개최된 남북정상회담을 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7년전에 비해 냉담하다 못해 싸늘하다. 이는 1차회담 후 핵실험을 했던 북한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대로 떨어진 여론을 반증한다. 특히 우파진영은 북한의 화전양면 전술을 경계하며 오히려 선핵폐기 없는 대화에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선진화국민회의 등 우파성향의 30여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북한인권과 한반도평화를 위한 국민운동본부'는 10일 서울 중구 장충동 선진화국민회의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일과 노 대통령이 합의한 평화선언에 대해 "핵폐기에 실질적인 진전이 없으면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들은 "핵폐기 관철이라는 점에서 보면 이번 회담은 대단히 미흡하다"며 "더욱이 6자회담에서 완전 핵폐기를 확정할 때 대규모의 경제지원이 불가피한데 이번에 미리 지원 결정을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핵폐기 과정에 부담을 주게 됐다"고 우려했다.

    이어 "남북정상이 만나 평화를 논하고 공동선언문을 작성했다고 해서 곧 평화가 오는 것은 아니다. 북한은  이제껏 수차례나 정상회담과 공동선언이 있었지만 번번이 공염불에 그쳤다"며 "북한은 1972년 7.4공동성명 이후 땅굴을 팠고 1992년 남북기본합의서와 비핵화선언 후 1996년 무장간첩을 침투시켰다.  특히 북한은 2000년 제1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며 평화와 번영을 약속했지만 2002년 서해안교전을 일으켰고 1년전인 2006년 10월 9일에는 핵실험을 강행했다. 북한의 실질적인 변화 없이 말로만 외쳐지는 평화는 사이비 평화"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북한 핵실험 1주년이었던 9일 반핵반김국민협의회(대표 박찬성)도 서울 종로구 종묘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선핵폐기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동결 절차와 북핵 완전폐기에 대한 문제는 연전히 진행중임에 국제사회와 우리 국민들은 몹시 우려하고 있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 노 정권의 대북포용정책 하에서 일방적인 퍼주기식 대북지원과 물자들은 결과적으로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으로 우리에게 되돌아 왔다. 그럼에도 현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핵 선폐기 당면 과제를 6자회담에 미루고 막대한 자금소요의 남북경협을 진행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