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핵(北核)의 다음 수순은 '수소폭탄!'

    北혼성핵(混成核)융합 기술의 정체... 대한민국의 자체 核무장 외에 대안 없어


    金泌材    


    소형 경수로와 농축 우라늄 프로그램을 공개한 북한 핵전략의 다음 수순은
    ‘수소폭탄’ 보유가 될 것이다.

    수소폭탄 다음으로는 중성자탄, EMP(전자기 펄스)무기, 소형 핵가방,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핵(核)잠수함 보유’(최후까지 非공개 가능성이 가장 높은 무기)가 될 것이다.

     
    ■ 2010년 5월 대다수 국내외 언론들은 북한의 노동신문이 '핵융합 성공' 관련 기사를 보도하자 전혀 가능성이 없다는 내용의 기사를 쏟아냈다. 당시 韓美 양국은 북한의 핵융합 반응 성공 주장에 대해 “기술적으로 성공 가능성이 낮다”면서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북한의 우라늄 농축기술 뿐 아니라 핵융합 기술에 대해서도 낮게 평가한 것이다. 2010년 8월 일본 언론에서 “북한이 핵융합 반응을 이용해 폭발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핵폭탄 소형화’를 겨냥하고 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도 韓美양국은 반응을 유보하는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북한 핵 기술에 대한 평가가 점점 달라지고 있다.

    김태영 前 국방부 장관은 2010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북한이 핵융합 ‘수소폭탄’ 제조를 위한 기초적인 수준의 연구도 충분히 시작했으리라 생각한다”고 언급하면서 당시 ‘노동신문’ 보도를 기정사실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미국의 NBC방송은 2012년 12월14일(현지시간) 익명의 정보소식통을 인용, '북한이 수소폭탄(thermonuclear weapons) 개발에 이미 착수했다'고 밝혔다. 방송은 또 이미 수십 개(a few dozen)의 핵폭탄을 보유한 북한이 중거리 탄도 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할 경우 남한과 일본은 물론 괌 등 북태평양의 미군기지들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美군사전략가들은 이번 장거리 로켓 발사 성공으로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보유국 지위를 얻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핵탄두의 소형화 기술을 확보할 경우 북한은 러시아와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핵폭탄을 보유하게 된다.

    방송은 미국은 지난 수년 동안 북한의 수소폭탄 개발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핵융합무기 또는 열핵폭탄으로 불리는 수소폭탄은 수소의 동위원소인 중수소, 삼중수소 등의 원자핵이 핵융합 반응 때 방출하는 에너지를 이용한 무기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길주의 극비기지에서 수소폭탄 제조와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북한의 핵기술에 대해 무지한 일반 국민들을 속일 수는 있다. 그러나 북한 군사문제에 정통한 전문가들의 눈을 속일 수는 없다. 북한의 핵융합 성공 문제는 이미 김정은 독재정권이 ‘수소폭탄’을 개발했다는 것을 만천하에 공개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 북한의 과학기술을 분석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2008년 수립된 과학기술발전 5개년 계획의 20개 중점과제 중 원자력 분야 중점과제로 ‘핵융합분열 혼성원자로’를 선정, 연구를 시작했다고 밝히고 있다.

    혼성원자로는 핵분열에 따라 사용된 연료를 핵융합으로 발생한 중성자를 이용해 재처리하는 원자로다. 자료는 북한의 혼성원자로 개발이 ‘강화형 핵폭탄’(우라늄-플루토늄 폭탄과 수소폭탄의 중간무기)과 수소폭탄 제조 능력을 확보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혼성원자로 같은 국방에 이용될 수 있는 분야는 관련 기관의 지원으로 비교적 풍부한 연구비를 사용한다. 대규모 인력과 설비, 연구비를 투입해 우수한 성과들이 도출되지만 비공개 원칙에 따라 학술지에 발표하는 논문은 거의 없다”고 밝혔다.

    또 보고서는 “혼성원자로와 핵무기 등 국방에 응용되는 일부 특수 분야는 북한이 남한과 대등하거나 앞서 있다”고 평가했다. 북한의 원자력 분야 연구 인력은 영변 지역을 중심으로 핵심 인력 200여 명 등 3000∼5000명이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경우 맨해튼 프로젝트에서 플루토늄탄이 완성된 후 2년 만에 수소폭탄 개발에 성공했다. 당시 미국은 핵폭탄 개발 시 설계된 모형에 대한 계산을 현대와 같은 슈퍼컴퓨터로 하지 않았다. 수기식 계산으로 개략적인 계산을 통해 설계했으나 특이한 문제점은 없었다.
     
    북한도 이미 80년대부터 자체 기술로 영변의 5메가와트 원자로를 설계-가동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떠한 모형의 핵물질에 대해서도 정확히 묘사-계산 가능한 핵계산 코드를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북한은 현재 핵개발에 필요한 기술상은 문제점은 없는 상태다.
     
    대한민국이 정상적인 국가라면 북한의 핵능력을 숨길게 아니라 사실을 알리고, 미국의 한반도 핵 재배치 및 대응핵개발(자체 핵무장)을 논의하는 것이 정상일 것이다.
     
    김필재 spooner1@hanmail.net
    [조갑제닷컴=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