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남 전시상황" 특별성명 발표 직후, 10여개 단체에 보내
  • ▲ 북한이 참여연대를 포함한 남측 시민단체 10여 곳에
    ▲ 북한이 참여연대를 포함한 남측 시민단체 10여 곳에 "반미항전에 함께 하자"는 내용의 팩스를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 자료사진

     

    북한이 참여연대를 포함한 남측 시민단체 10여 곳에 "반미항전에 함께 하자"는 내용의 팩스를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통일부 및 참여연대 등에 따르면 북한의 대남기구인 민족화해협의회는 "북한의 대남기구인 민족화해협의회가 1, 2일 이틀에 걸쳐 참여연대 등 10여 개 단체에 팩스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북측 민화협은 지난달 30일 [정부 정당 단체 특별성명]을 발표한 직후인 이달 1일부터 팩스를 발송했다. 당시 민화협은 "북남관계는 이 시각으로부터 전시상황에 들어간다"고 협박했다.

    민화협이 보낸 팩스에는 특별성명에 대한 설명이 대거 들어갔다.

    "북남관계가 전시상황에 들어가는 것은 미국과 남측 군부 호전세력으로부터 자주권과 최고이익을 수호하기 위한 자위적 조치이다."

    "(귀 단체가) 민족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한 거족적인 반미 항전에 적극 떨쳐나서리라는 확고한 기대를 표명한다."


    민화협은 "오늘 조선반도에서의 핵전쟁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도래했다"고도 했다.

    참여연대는 이 문서를 수신한 사실을 5일 발견하고 곧바로 통일부에 신고했다.  

    참여연대 측은 "민화협이 각종 회의와 관련된 연락창구이긴 하지만 개별 단체들에 팩스나 전통문을 보낸 경우는 드물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