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첩사건→국정원 증거위조 사건으로 확대 국회로 간 왕실장…대통령 耳, 건재 과시
  •    
    청와대가 끙끙 앓고 있다.
    집권 2년 차를 맞아 성과를 이끌어내려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은 날로 강렬해 지고 있지만 곳곳이 지뢰밭이다.

    특히 국정원 사태를 바라보는 청와대의 한숨은 한층 깊다.

    세간의 주목을 끈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은 어느새 국정원 증거 위조사건으로 확대, 재편되면서 여야가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남 원장 책임론이 거세지면서 청와대를 향해 해임 압박을 가하는 형국이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속이 터진다”고 말할 정도로 청와대에서도 남 원장의 일처리에 불만이 가득하다.

    그러나 역시 발목을 잡는 건 6.4 지방선거이다.

     


    ◆ 6.4 지방선거 앞두고 인사청문회 강행?

     

    박근혜 대통령은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의 사퇴 후 사흘 만에 후임인선을 발표했다.
    강병규 전 행정안전부 차관으로 도덕성, 능력면에서 검증된 인사였다.
    박 대통령은 안전성을 택했다.
    지방선거를 두 달 남짓 남겨두고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 빌미를 제공하진 않겠다는 의미였다.

     

  • 박근혜 대통령이 남재준 국정원장의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 박근혜 대통령이 남재준 국정원장의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의 경우는 그간 야당의 잇따른 공세에도 박 대통령의 두터운 신뢰를 받았다. 박 대통령은 국정원이 지난 18대 대선 개입 의혹을 받는 데 대해서도 문책보다는 자구책을 먼저 마련해 올 것을 주문하는 등 [회생]의 기회를 여러 번 줬다.
    일단 신뢰하면 믿고 써 보는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이 묻어나는 대목이다.

     

    그러나 상황이 달라졌다.

    국정원 개혁안을 마련하던 중에 이번 사건으로 국정원의 활동이 고스란히 노출된 것과 동시에 상황을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해 증거까지 조작했다는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섰다. 
    야당에서 남 원장을 질책하기 앞서 청와대가 먼저 부글부글 끓게되는 대목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0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유감을 표명, 엄정수사를 지시했다. 이를 두고 남 원장에 대해 신뢰를 접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국가보안법 위반혐의 사건에 증거자료에
    위조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이일과 관련한 실체적 진실을 정확히 조속히 밝혀서
    더 이상 국민적 의혹이 없도록 해야할 것이다.
    수사결과 문제가 드러나면 반드시 바로 잡을 것이다.

            - 박근혜 대통령


     

    ◆ 사퇴론 맞선 왕실장, 朴 대통령 '귀 역할'

     

    이 같은 기류 속에 김기춘 비서실장이 11일 여당 초선의원을 중심으로 식사정치를 시작한 것은 여권의 분위기를 다잡기 위한 행보로 분석된다.

    오는 5월 원내대표 경선, 6월 지방선거, 7월 전당대회 등 굵직한 당내행사가 예정돼 있는 만큼 여권과 청와대의 간극을 좁히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여당 의원들의 뜻을 직접 들어보겠다는 의지가 묻어난다.

    아이러니 하게도 힘 있는 비서실장이라는 뜻에서 [왕실장]이라 불리는 김 실장은 끊임없는 사퇴설에 시달려 왔다.

    실장으로 임명된 이래 최근까지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끊없이 재생산되고 있는 각종 와병설은 청와대 내부에서 명예훼손까지 고려했을 정도라고 한다.  

     

  •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11일 국회에서 초선의원들과 오찬을 함께했다.  ⓒ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11일 국회에서 초선의원들과 오찬을 함께했다. ⓒ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김 실장은 식사자리에서 “요즘 나에 대한 소문들이 나돌고 있던데, 춘추관에 확인해 보니 여의도 발(發)이라고 하더라”며 뼈있는 농담을 건넸다.

    이에 한 의원이 “여의도에서는 청와대 발로 다 통하던데요”라고 받아쳐 웃음바다가 됐다고 한다.

    그의 사퇴설은 사실상 박근혜정부 흔들기로 연결돼 왔다.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실장을 흔드는 행위는 사실상 박근혜 정부를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 실장은 이번 주 상임위 소속 별로 의원들을 만나 법안 처리를 당부하는 등 접촉을 다각화 한다는 계획으로 전해졌다. 12일에는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만났다.

    민주당에서는 정부와 여당이 남 원장 해임을 지방선거 깜짝 카드로 쓸 수 있다고 견제하고 있다. 청와대는 민주당과 안철수 의원의 신당이 창당하기 전에 빨리 털고 가자는 여당의 재촉에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한 여당 관계자의 말이다.

    지방선거의 여당 후보들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누구든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 이상을 기대할 것이다.
    이 사태를 질질 끌고가면 결국 동반 추락 밖에는 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