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기준 높아져.."창조경제 성공 과학기술 핵심역할 해야"
  • 정부의 공과대학 혁신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공과대학 커리큘럼(교육과정)을 일반 대학의 교육과정 기준에서 공학교육인증기준으로 상향시켜 졸업생들의 질적 상향을 이뤄내겠다는 게 기본 내용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주재하고 공대 혁신방안을 논의했다.

    이준식 공대혁신위원장 등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공대생들의 전공 및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학 기초.전공과목 이수기준을 높아진다.

    공학 기초과목의 경우 25학점에서 30학점으로, 전공과목의 경우 50학점에서 54학점으로 오른다.

    또 공대 연구성과가 연구실 안에 갇혀 있지 않도록 공대 R&D 지원 시 실용화 목표 설정을 의무화하고 후속연구를 지원하는 한편, 정부부처가 지원하는 R&D사업을 2015년까지 1천500억원으로 확대 지원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3+2 학.석사 통합과정을 도입해 충분한 전공지식을 쌓도록 하는 방안과 학점이수 인턴제와 기업가정신 교육 등 현장적합형 교육을 확대할 것도 제안됐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지난 독일 방문 당시 드레스덴의 과학기술이 경제 혁신에 기여한 점을 강조하며 "창조경제도를 새로운 기술과 시장 일자리를 만든데 있어서 과학기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공과대학이 창조경제의 전진기지가 될 것을 주문했다.

    "창조경제는 결국 사람에 달려 있다. 미국의 실리콘 벨리가 성공한 것은 주변 위치한 우수한 공과대학이 큰 힘이 됐다는 걸 잘 알 것."

    "공과대학은 실리콘 밸리의 창업과 벤처기업 산실이고 공대생 한 명이 졸업하면 벤처기업 한 개가 탄생을 한다고 한다. 우리도 과거 전국의 우수한 고교생들이 과학입국, 산업입국의 주역이 되겠다는 꿈과 열정을 갖고 공과대에 진학했다. 우리 제조업과 IT 산업의 급성장 비결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본다."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공대생들이 창업 벤처기업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창업교육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박상대 부의장 등 자문위원 22명과 전문위원 13명을 포함해 관련부처 장관들과 금융권, 공대혁신위원 및 학생대표, 대학평가관계자 등 약 180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