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대북 추가적 설득노력 해달라" 中 "최선 다하고 있다"
  •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핵실험 중단을 설득해줄 것을 요청했다.

    취임 축하 통화 이후 2번째로 연결된 두 정상의 대화는 40여분간 이뤄진 긴 통화였다.

    특히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이틀 앞둔 민감한 시기에 이뤄진 이날 통화는
    중국이 북한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라는 점을 감안한
    긴박한 행보로 여겨진다.

    북한은 현재
    풍계리 핵실험장의 가림막 설치 이후 주변에 잦은 차량 움직임이 감추지 않으며
    4차 핵실험을 강행할 의지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의 통화에서
    "북한의 추가 핵실험은 역내에서의 군비경쟁과 핵 도미노 현상을 자극해 동북아 안보지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또 "6자 회담 재개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우리 정부가 꾸준히 추진하고자 하는 한반도 프로세스와 남북관계 개선 노력도 동력을 잃게될 수 있는 만큼 북한에 대한 추가적 설득노력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지난달 독일에서 발표한 [드레스덴 제안]에 대해 시진핑 주석에게 설명했다.
    "한반도가 평화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중국 측이 계속 노력해 달라"는 당부였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한반도 긴장고조를 막는 것은 한.중 양국의 이익에 부합한다.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각측간 대화를 설득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북한의 핵보유 반대에 대해서는 한.중 양국이 서로 일치된 입장을 가지고 있다."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