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경근 "인양 불가. 어떤 희생 따르든 시신 수습 먼저"
  • ▲유경근 단원고유가족대책위원회 대변인이 27일 청운동사무소 앞 유가족 농성천막에서 마이크를 잡고 발언하는 모습.ⓒ뉴데일리=유경표 기자
    ▲ ▲유경근 단원고유가족대책위원회 대변인이 27일 청운동사무소 앞 유가족 농성천막에서 마이크를 잡고 발언하는 모습.ⓒ뉴데일리=유경표 기자




    단원고 유가족들이 ‘대리기사 폭행사건’ 논란에도 불구하고 수사권·기소권 등이 포함된 ‘세월호특별법’ 제정과 관련, 더욱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인 유가족대책위는 여야원내대표가 재합의한 ‘세월호특별법’을 수용한다는 의사를 밝히는 등 단원고유가족 측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유경근 단원고유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지난 27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가족간담회’를 열고 ‘세월호특별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밤 9시경 단원고유가족을 지지하는 약 300여명의 시민들이 모여 열렸다.

    이들은 야심한 시각임에도 인근 주민들에 대한 배려 없이 고출력 스피커와 마이크 등을 통해 특별법을 제정하라는 내용의 구호와 함성을 내지르는 모습을 보여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애초 경찰은 간담회가 불법집회로 번질 가능성을 우려해 천막으로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것을 사전에 제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소속 변호사들이 가세하며 ‘직권남용’이라고 격하게 반발하자 한발 물러서야 했다.

    유경근 대변인은 이날 간담회에서 ‘세월호특별법’ 3원칙을 제시하고 ▲진상규명기구의 독립성 확보 ▲충분한 조사·수사기간 보장 ▲조사·수사·기소권 사이의 유기적 연계성 등을 주장했다.

    그는 “권력으로부터 독립하지 못하면 진상규명은 불가능하고 피해자들로부터도 독립적인 진상규명기구가 돼야할 것”이라며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진상조사위 내에 특검을 두는 것이 최우선의 방안”이라고 전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재차 밝힌 것이다.

  • ▲경찰이 불법집회로 번질 것을 우려해 간담회 참가자들을 운집을 제지하자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소속 변호사들이 '법적대응'을 들먹이며 격렬히 반발했다. ⓒ뉴데일리=유경표 기자
    ▲ ▲경찰이 불법집회로 번질 것을 우려해 간담회 참가자들을 운집을 제지하자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소속 변호사들이 '법적대응'을 들먹이며 격렬히 반발했다. ⓒ뉴데일리=유경표 기자

    이어 그는 “5천만 국민들 중 이 참사의 원인으로부터 자유로운 분이 얼마나 되겠느냐”“많은 기관과 단체들도 직·간접적으로 개입이 되어 있을 수밖에 없는 참사”라고 다소 억지스러운 주장을 했다.

    실종자 수색작업과 관련해 유 대변인은 “‘이제는 인양해야할 때’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사람은 위선자”라며 “진도의 실종자들을 다 구조하는 순간 비용이 얼마가 들어가든, 어떤 노력이 들어가든, 심지어는 (이건 작게 얘기하겠다) 어떤 희생이 뒤따르더라도 구조를 완수해야 할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

    유 대변인의 이 같은 발언은, 세월호 참사 이후 전 국민으로부터 쏟아진 관심과 국가적 지원, 자원봉사자들의 노력, 희생자 수색작업 도중 숨진 잠수사 등에 대한 단원고 유족 측의 매몰찬 상황인식을 보여준다.

    유 대변인의 태도도 논란의 소지를 남겼다.

    인도 옆 도로가에 간담회 참가자들이 깔개를 깔고 앉으려하자 경찰 측 관계자는 ‘자제해달라’는 뜻을 수차례 전달했다.

    그러나 유경근 대변인은 “시끄럽다. 신경 건드리지 말라. 짜증난다”고 큰소리를 치며 경찰관계자를 향해 고압적인 태도를 드러냈다.

    유경근 대변인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단원고 유가족 간 3자 협상장에서 일명 ‘쩍벌남’ 자세로 껌을 씹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TV를 통해 이를 본 네티즌들은 SNS 등에서 “예의 없고 진정성도 없어 보인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며 유 대변인의 태도를 강하게 비난했다.

     

  • ▲ 29일 오후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 장종렬 위원장(오른쪽)과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에서 고인의 영정과 위패를 들고 나오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 29일 오후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 장종렬 위원장(오른쪽)과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에서 고인의 영정과 위패를 들고 나오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반면, 일반인 유가족들은 단원고 유가족들과는 전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지지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일반인 유가족대책위원회는 29일 안산합동분향소 일반인희생자 영정 철수 방침을 밝히고 여야 원내대표의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 수용을 천명하는 등 단원고 유족대책위와는 상반되는 모습을 보였다.

    장종열 일반유족대책위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 통해 “유경근 단원고유족대책위 대변인이 공식 발언한 내용 중 일반 희생자 유가족을 폄하하고 명예 훼손한 사실은 국민 모두가 알고 있다”“진심어린 어떠한 사과도 없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만나지도 못했는데 만났다고 허위사실을 날조했다”“청와대라는 쪽지를 보고 재합의안을 수용했다는 유언비어를 공식적인 자리에서 발언한 속내는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와 관련, 정명교 일반유족대책위 대변인은 30일 “유경근 대변인에 대해 명예훼손과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안산단원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일반인 유족 대책위는, 다음달 1일 부산을 방문해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예고한 부산국제영화제(BIFF) 관계자들에게 상영 반대의 뜻을 분명히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6월 일반인 유족 대책위는 “희생자 구조에 참여하다 숨진 민간잠수사 2인에 대해 하루속히 의사자로 지정해 달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냈다.

    이와 함께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에 구조 도중 숨진 민간잠수사도 안치하자"고 제안해 온 국민의 마음을 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