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02일째 맞은 김무성호, 첫 시련 봉착
  • ▲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퇴 의사를 표명한 뒤, 먼저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DB
    ▲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퇴 의사를 표명한 뒤, 먼저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DB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23일 전격적으로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가 도대체 무엇을 하는 곳인지,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 곳인지, 밥만 축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며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다"고 최고위원 사퇴를 선언했다.

    먼저 회의장을 나선 김 최고위원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도 "정말 우리가 밥만 축내는 것은 아닌가"라며 "나, 김태호는 최고위원회를 등지는 것 외에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개헌 문제 등을 둘러싸고 당·청 간에 긴장이 조성돼 있는데다, 전날 심야까지 계속된 세월호 특별법 TF팀이 결론을 내지 못하는 등 여·야 간의 이견도 여전한 정국에서 예상치 못했던 행보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김태호 최고위원의 사퇴 의사를 놓고, 의도에 대한 추측이 분분한 상황이다.

    김태호 최고위원이 스스로 밝힌 사퇴 배경은, 국회가 경제살리기에 매진해야 할 시점에서 개헌 논란을 벌인 것에 대한 자괴감이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나도 시대변화를 담아낼 수 있는 옷이 개헌이라고 줄기차게 말해왔다"면서도 "대통령이 국회를 향해 경제활성화 법안을 통과시켜달라고 애절하게 말씀하셨을 때, 국회가 '개헌이 골든타임'이라고 한 것은 대통령에게 염장을 뿌린 것"이라고 했다.

    이후 취재진과의 문답에서도 "(나의 최고위원 사퇴는) 여야를 통틀어 위기에 처한 경제 살리기에 올인해달라는 강한 메세지가 담겨 있다"며 "국회의원들이 할 일을 제대로 하면서 경제활성화 법안을 쿨하게 통과시켜야, 이후에 개헌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태호 최고위원의 이러한 발언은 '개헌 논란'을 촉발시킨 김무성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7·30 재·보궐선거 승리 등 순항해 오며 지난 21일로 출범 100일을 맞이한 새누리당의 김무성호(號)가 처음으로 큰 시련을 맞이하게 되는 셈이다.

  • ▲ 23일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23일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김태호 최고위원은 사퇴와 관련해 사전에 누구와도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대표는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사전에 사퇴에 대해 전혀 들은 바 없다"며 "(최고위원들이) 다들 이해가 안 가는 분위기였다"고 설명했다.

    박대출 대변인도 "(다른 최고위원들이) 미리 알거나 그런 것은 전혀 없었다"고 이를 뒷받침했다.

    김무성 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는 김태호 최고위원의 사퇴를 만류한다는 방침이지만, 본인의 의사가 확고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무성 대표는 "조금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는데 오후에라도 연락이 되면 만나겠다"며 "설득을 해서 철회하도록 할 것"이라고 만류할 것임을 강조했다.

    박대출 대변인도 "경제살리기에 매진하자는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나름 당신만의 방식을 생각하신 듯 한데…"라며 곤혹스러워 하더니 "(사퇴 의사 번복 가능성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보자"고 말을 아꼈다.

    하지만 김태호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장을 먼저 나선 뒤 국회 본관을 떠나며 "(사퇴 번복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선출직 최고위원이기 때문에 본인이 사퇴 의사를 굽히지 않는 이상 추인 등 다른 절차는 필요 없이 사퇴가 확정된다. 현재 지명직 최고위원 한 자리가 공석이라, 이 경우 새누리당의 최고위원직은 정원 9명 중 7명이 남게 된다.

    박대출 대변인은 "당헌·당규에 따르면 결원이 된 선출직 최고위원은 1개월 내에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보궐선거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