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개입한 당청갈등에 부담? “수준 낮은 정치공세” 맹비난
  •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3일 “야당 고위인사는 저의 이름까지 거론하면서 ‘모멸감’, ‘과민반응’ 등의 용어를 이야기 했는데 바람직하지 않은 행태라 생각한다”고 불쾌감을 내보였다.

    개헌, 공무원 연금개혁 등으로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충돌한 틈을 타 야당 중진의원들이 김 대표를 옹호하며 당청 간 거리를 벌리려 하자 적극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와 김 대표의 마찰음이 계속될수록 야권의 도움을 받아 청와대를 흔든다는 비판에 힘이 실리면서 한발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가 언급한 야당 고위 인사는 새정치민주연합의 박지원 의원으로 그는 개헌 논의와 관련해 청와대와 김 대표가 엇박자를 내자 “같은 정치권의 국회의원으로서 모멸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지난 대선에 출마했던 같은 당 문재인 의원도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유신헌법에 대한 논의를 금지했던 70년대 긴급조치 시대를 떠올리게 한다”고 비난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의 주요 인사들이 대통령을 비난하고 거기에 청와대와 우리 새누리당에 갈등을 부추기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당청갈등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적극 부인했다.

    이어 “(당청 간의) 의견 조율을 야당에서 갈등과 대립으로 확대 해석하고 매도하는 것은 수준 낮은 정치 공세”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야당 한 고위인사는 대통령에게 ‘월권’, ‘삼권분립 무시’, ‘독재’, ‘긴급조치’ 등의 단어를 사용했고, 또 다른 고위인사는 저의 이름까지 거론하면서 ‘모멸감’, ‘과민반응’ 등의 용어를 이야기 했는데 바람직하지 않은 행태라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발언은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억지로 갖다 붙이는 견강부회로 볼 수밖에 없고 정치 자체의 질을 떨어뜨리고 혼탁하게 만드는 전형적 과거 정치”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건전한 비판은 좋지만 도를 넘는 인신공격성 비난은 국회의원 전체가 그만 할 때가 됐다”면서 “정치인의 말이 상대방을 향한 독화살이 돼선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지금은 정부와 여야 모두 정쟁으로 에너지를 소모할 때가 아니라 민생 경제 살리기에 온 힘을 집중해야 할 때”라면서 “야당 지도부에 부탁하는데, 모처럼 어렵게 여야 합의로 정기국회가 잘 돌아가고 있는데 서로 상대를 너무 자극하는 발언을 삼가, 좋은 분위기 속에서 정기회를 잘 마무리하도록 하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