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총리 “계속 의문 갖는다니 참 딱해” 與女의원 “獨 메르켈 총리여도 이렇게 했겠나”
  •          
  • ▲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 논란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 뉴데일리
    ▲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 논란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 뉴데일리

    대통령 비서실 국정감사가 열린 지난 28일 국회.
    뜨거운 감자는 단연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의 행적’이었다.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국감에 출석한 김기춘 비서실장은 세월호 참사 당일인 4월16일 박 대통령의 보고와 지시를 시간대별로 밝혔다. 회의에 앞서 서면 답변서도 제출했지만 이날 국정감사의 질의와 답변은 ‘7시간’에 갇혀 맴돌았다.

    이미 세월호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보고 및 지시사항은 수차례 공개가 됐지만 논란은 현재진행형이다.

    사흘 뒤인 3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7시간 행적’은 쳇바퀴 돌듯 계속됐다.

    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 의원은 “온갖 유언비어가 난무한다. 박 대통령에게 지금이라도 7시간 동안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했는지 행적을 소상히 밝히라고 건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대통령이 하실 수 있는 일은 다 했다”고 했다.

    그리곤 작심한 듯 이렇게 말했다.

    “여러 경로를 통해 밝혀질 만큼 밝혀진 마당에 계속 의문을 갖는다고 하니 참 딱하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미 10분, 20분 단위로 대통령의 보고를 공개한 마당에 논란이 계속되는 것은 사실관계보다 다른 목적이 있다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대통령의 업무 과정, 스타일 등을 낱낱이 공개해 결국은 정쟁의 정점을 찍겠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이다.

     

    ◆ 만약 기혼, 남성 대통령이었다면?
     
    당초 청와대 안팎에서는 야권의 7시간 행적 요구에 대해 응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한다. 대통령 집무의 세밀한 부분까지 청와대가 나서서 해명할 경우, 사건이 마무리되기 보다는 사사건건 야권에서 대통령과 관련된 부분을 물고 늘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청와대의 이런 해명에 야당은 억지를 늘어놓는다.
    더 세세하게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했는지 일거수일투족을 다 밝히라는 생떼다.

    [대통령에게는 '사생활'도 없다]는 이들이 내세우는 명분에 찬반 논란은 있다.
    국민을 지키고 보호해야 하는 '대통령 박근혜'가 먼저냐, 최소한의 존엄을 지켜야 하는 '인간 박근혜'도 존중해야 하느냐의 철학적-정치학적 문제다.

    하지만 이들이 이런 논란을 계속 제기하는 의도에 불순함이 깊숙히 배어있다는 점은 이견의 여지가 없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의 한 여성 의원은 잇따라 의혹을 제기하는 야당을 향해 “창피한 줄 알아야 한다. 여성 대통령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가 없다. 무슨 일만 나면 대통령을 물고 늘어지는 데 대통령을 무조건 정쟁의 대상으로 봐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지금껏 대통령의 일과는 공식적인 내용만 공개돼 왔다. 그 외 경내에서 이뤄지는 집무는 공개할 필요가 없다. 야당이 국민의 세월호의 안타까운 마음을 이용해 대통령을 세월호 프레임에 끼워맞춘 것”이라고 지적했다.

    만약 박 대통령이 기혼에 남성 대통령이었더라도 이처럼 일파만파 확산됐을 지에 대한 비판도 제기된다.

    애당초 논란의 기폭제는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이 자신의 전 보좌관인 정윤회씨와의 회동했다는 설(說)에서 출발했기 때문이다.

    세월호 7시간 의혹을 스캔들로 발전시켜 '여성'인 박 대통령을 욕보이겠다는 의도라는 얘기다.

     

  • ▲ 우리나라 정치권이 여성 최고지도자에 대한 개념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독일 메르켈 총리와 박근혜 대통령(오른쪽). ⓒ뉴데일리
    ▲ 우리나라 정치권이 여성 최고지도자에 대한 개념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독일 메르켈 총리와 박근혜 대통령(오른쪽). ⓒ뉴데일리

     


    ◆ “여성 최고 지도자에 대한 개념 없어”

    새누리당의 또 다른 의원도 “한국과 독일은 최고지도자를 여성으로 배출했지만 이를 받아들이는 정치권(야당)의 태도는 너무나 다르다. 만약 독일이었다면 메르켈 총리에게 이런 압박을 가하는 게 상상이 되느냐. 당장 비상식적인 것이라고 취급도 안할 것”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여성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 이처럼 극심한데 그렇게도 여성의 인권을 강조하고 떠들던 수많은 여성 학자들은 모두 어디로 사라져버렸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또한 국정감사에서 또 다른 핫이슈가 된 윤전추 행정관에 대해서도 이 의원은 “여성 리더에 대한 기본적 개념 자체가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청와대는 헬스 트레이너 출신인 윤전추 제2부속실 소속 행정관에 대해 “여성 비서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밝혔지만 일각에서는 윤 행정관이 박 대통령의 개인 트레이너 역할을 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청와대 직원들은 모두 대통령 비서실 소속이다. 모두가 대통령을 위해 일하는 비서라는 의미이다. 청와대는 윤 행정관이 구체적으로 대통령의 외부 행사 등에서 옷을 갈아입는 의전 등을 챙기고 홍보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논란은 제자리걸음이다.

    특히 윤 행정관이 3급 공무원인 점 또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이는 청와대 비서실에 대한 이해 부족에 따른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의 직제를 살펴보면 계약직 인턴이나 행정요원을 제외하고는 대다수가 4급 이상의 고위급이다. 대통령 경호가 가장 중요한 업무인 청와대 비서들이 유관부처와 업무를 조율할 때 '높은 직급'은 유기적이고 효율적인 업무를 보장하는 최소한의 조치다. 그러나 공무원의 급여는 호봉이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급수가 높다고 금액까지 껑충 뛰진 못한다.

  • ▲ 지난 16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아셈회의에 참석하는 박근혜 대통령 ⓒ 뉴데일리 DB
    ▲ 지난 16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아셈회의에 참석하는 박근혜 대통령 ⓒ 뉴데일리 DB

    설령 박 대통령이 'S라인' 헬스 트레이너에게 건강관리를 받는다고 해도 과연 논란이 될만한 문제인지는 물음표가 남는다.

    강력한 대통령제가 시행되는 한국은 대통령의 건강이 안보와 직결된다. 대통령의 컨디션에 따라 국가 정책이 좌지우지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심기 경호'라는 독특한 업무시스템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남성 대통령이 건강을 위해 부지런히 운동하고 몸을 만드는 일을 국가를 위해 열심히 일하기 위한 체력관리로 볼 수 있는 시각이 있다면, 여성 대통령이 여성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도 같은 눈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게 청와대 비서들의 하소연이다.

    분(分) 단위로 쪼개진 일정이 빡빡한 해외순방을 링거 투혼으로 버티던 박 대통령이 최근 이탈리아 순방에서는 별다른 의료 지원없이 소화했다는 후문이 이런 시각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