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30일 있을 청와대 오찬모임에서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참석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친 박근혜'를 내건 친박연대는 "이명박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만남은 국민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2월 임시국회 직전인 30일 한나라당 최고위원과 4선 이상 중진의원 22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점심을 들기로 했다. 한나라당 공천으로 사이가 틀어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지난해 5월 10일 단독회동을 가졌다. 그 후 지난 8월 호금도 중국 국가주석의 청와대 환영 만찬에서 잠시 만났으나 인사만 나눈 정도였다. 이렇듯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 사이에 '미묘한 냉기류'가 흐르는 것은 공공연히 알려진 사실이었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표 참석 여부가 주목되고 있는데 전날 행사사실을 보고받은 박 전 대표측은 아직 참석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이번 이 대통령의 초청이 '당정청간 소통부족'을 감안해서 마련한 자리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단독 회동'이라면 박 전 대표가 거절할 이유가 없겠지만 이 대통령이 중진들과 대거 만나는 자리에 박 전 대표가 '일원'으로 참석하는 것은 편치않을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게다가 사전 설명도 없이 날짜만 통보받은 상황이라 박 전 대표 측에선 이 대통령이 '배려'를 하지않았다는 불만도 나올 수 있다. 친박연대 전지명 대변인도 14일 논평에서 "사실 국민 절대 다수의 지지와 존경을 받는 국가지도자급인 박 전 대표가 단독 회동이 아닌 다수의 당 지도부와 함께 회동하는 것은 격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22명이나 부르는 자리에 박 전 대표를 '끼워넣는 식'은 격에 맞지 않는다는 것.

    그러나 친박연대는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만남 자체에는 긍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전 대변인은 "중요한 것은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 통합의 정치를 펴야하는 것"이라며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오직 국민과 국가를 위해서 서로 머리 맞대고, 그간 단절상태의 대화를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번 오찬 모임에 정치적 의미는 부여하지는 않았지만 집권 2년차 국정운영을 뒷받침하는 법안처리에 여당이 힘을 보태달라는 요구를 하는 자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런 점에서 한나라당 내에서만도 50~60명 가량의 친박계 인사를 거느린 계파수장 박 전 대표의 도움없이 이 대통령이 국정운영에 강력한 개혁드라이브를 걸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