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는 15일 국회 폭력사태와 관련, "정당 소속 의원이나 보좌진, 당직자들이 국회 폭력사태에 연루돼 처벌받을 경우 경중에 따라 정당에 지급되는 국고보조금을 삭감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연합뉴스와의 통화 및 불교방송 라디오 `김재원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하고 "폭력의원에게는 정치생명을 끊을 정도로 강한 처벌을 해야 한다"며 "강한 폭력행위를 하면 의원직을 바로 제명하고, 아주 엄한 벌의 경우 (피선거권 제한 기간을) 5년 정도로 해서 다음 선거까지 못나오도록 하는 것이 맞다"고 제시했다.

    그는 "과반수 여당은 마음만 먹으면 여당 출신 국회의장과 함께 모든 것을 다할 수 있다"며 "의장이 되면 당적을 버리도록 돼 있으나 끝난 다음에 다시 당으로 가야하기 때문에 친정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그 다음 선거 때까지 무소속으로 남게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행위인 필리버스터제도도 일정한 제한을 둬서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국무회의에서 수도권 규제완화를 위한 시행령을 의결한 것과 관련, "시행령에 규정된 내용을 법으로 끌어올리겠다"며 "관련예산을 통제하고, 수도권 규제를 풀면 지방발전 정책도 의무적으로 시행토록 하는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