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 저조, 공동기술지주회사 방식 타당성 따져봐야
  • ▲ 정순천 대구시의원ⓒ시의회 제공
    ▲ 정순천 대구시의원ⓒ시의회 제공

    정순천 대구시의회 부의장(경제환경위원회)은 ‘대경공동기술지주회사’ 설립과 관련, 수익률이 저조함에도 대구시가 굳이 공동기술지주회사 설립을 고집하는 이유를 추궁했다.

    대경공동기술지주회사는 대구시와 경북도가 각각 10억원씩 총 20억원을 출연해 영남대, 계명대 등 11개 대학(11억5천만원)의 참여로 대학들의 연구개발사업을 직접사업화를 위한 지주회사.

    정 부의장은 27일 대구시 창조경제본부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지난 2013년까지 우리나라에 설립된 기술지주회사는 31개이지만 이 중 대경공동기술지주회사와 같은 연합형태는 2곳에 불과하다”면서 11개 대학과 2개 광역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는 이 사업은 자칫 운영의 본 목적보다 다수의 이해관계자의 참여로 인해 의사결정과 성과확산 등에 각종 문제점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즉 목적과 필요성은 인정되나 이에 대해 다각도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 부의장의 주장.

    정 부의장은 또 수익률 저조 문제를 거론하며 대구시의 연합형태 기술지주회사 설립을 고집하는 이유를 따져 물었다. 그는 “수익성 측면에서도 현 기술지주회사중 연합형태의 기술지주회사는 수익률이 9%에 불과하여 업계평균인 21%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이 드러났음에도 대구시가 연합형태로 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기술지주회사는 지역 대학의 기술을 사장시키지 않고 제품으로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지만 이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회사 설립에 대해 좀 더 면밀한 검토와 수익성 강화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효과적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등의 보완방안도 함께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