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회’가 불편한 청와대, 속칭 풍문 '찌라시' 놓고 갈등
  • 청와대가 뒤숭숭하다.

    박근혜 대통령 측근으로 알려진 정윤회(59)씨와 이른바 [십상시](十常侍)로 불리는 비선라인의 국정개입 의혹을 다룬 언론보도 때문이다.

    <세계일보>는 28일 보도에서 “청와대 내부 문건에 따르면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올 1월6일 <靑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제목의 동향 감찰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감찰 조사에서 정윤회씨는 이들과 매달 두 차례 정도 서울 강남권 중식당과 일식집 등에서 만나 청와대 내부 동향과 현 정부 동향을 논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모임에는 소위 [비선 실세]로 불리는 이재만(48) 총무비서관, 정호성(45)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48) 제2부속비서관을 비롯한 청와대 내부 인사 6명과 정치권에서 활동하는 청와대 외부 인사 4명이 참석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이들을 중국 후한 말 환관에 빗대 [십상시]로 지칭하고 실명으로 언급했다.”


       - <세계일보> 11월28일자 보도 中


    관련 보도 이후 청와대는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정면으로 부인했다.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평소 오전 7시50분쯤 정례 브리핑을 갖는데, 이날은 1시간 30분 정도 늦게 기자실을 찾았다.

    민경욱 대변인은 문제의 보도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문건을 작성한 것은 사실이지만 정윤회씨에 대한 공식 감찰보고서가 아니라 시중의 풍문을 모은 것”이었다고 밝혔다.

    올해 초 풍문이 떠돌 무렵 김기춘 비서실장 역시 구두로 보고를 받았고, 확인 결과 근거없는 통설을 모은 찌라시에 불과한 것으로 판단해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게 민경욱 대변인의 설명이다.

    특히 청와대는 문제의 보도를 낸 <세계일보>와 행정관으로 재직했던 문건의 작성자를 이날 중으로 고소한다는 방침이다.

    [법적 대응]이라는 강경자세를 취해 관련 의혹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치권 내에선 “이미 정리된 의혹을 세계일보 측이 또 다시 들추고 나서자 청와대가 불쾌한 기색을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 ⓒTV조선 방송화면 캡처
    ▲ ⓒTV조선 방송화면 캡처



    호시탐탐 기회만 엿보던 야당은 해당 보도를 계기로 대대적인 정치공세에 돌입한 모양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드디어 국정농단 세력의 꼬리가 잡혔다. 십상시로 불리는 비선실세들이 국정을 농단해 왔다는 보고서는 그동안 청와대가 부인해 왔던 비선세력의 실체를 드러냈다”고 주장하며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겼다.

    김성수 대변인은 또 “정윤회씨를 중심으로 대통령 최측근 비서관들이 그림자 속에 숨어 후한말 환관들처럼 국정을 농단해왔다는 점에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 비선조직의 존재를 부인해 왔던 청와대는 국민을 속여온 데 대해 어떻께 변명할지 궁금하다”고 주장했다.
     
    통진당의 분파인 정의당도 브리핑에서 “십상시로 불리는 청와대 비선라인이 국정을 좌지우지해 왔다는 것이 드러난 것인데 청와대 내부 암투극 드라마를 한편 보는 듯하다. 충격적인 사실로 도저히 용납하기 힘들다”고 강변했다.

    [십상시]로 지목된 인사들이 불분명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12년 초까지만 해도 박근혜 대통령의 의원시절 보좌진 출신인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고(故) 이춘상 보좌관과 김종인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 이상돈 전 비상대책위원, 이준석 전 비상대책위원 등이 십상시 멤버로 이름을 올렸었다.

    하지만 대선이 가까워지고 일부 인사들의 역할이 바뀌자, [찌라시](증권가 정보지)들은 친박 핵심실무진들로 십상시 멤버를 교체하기 시작했고, 박근혜 정권이 들어서면서 10명의 명단이 굳혀졌다.

    하지만 십상시 멤버로 거론된 한 인사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그게 언제적 얘기인데 아직도 그러느냐. 2년 전과는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참으로 답답한 일”이라고 털어놨다.

    한편, 이날 세계일보 측이 공개한 <靑 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 측근 동향> 문건에는 정윤회씨의 행적과 관련한 특정인의 직접 진술은 담겨 있지 않고 “∼한다 함”, “∼했다 함”이라는 식의 보고 내용만 담겨 있었다.

    결과적으로 100% 확실한 내용은 없다는 얘기다.
    보고 들었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있지만, 확인이 안 되는 내용들이다.
    청와대의 고소방침과 <세계일보> 측의 대응, 여기에 야권의 정치공세가 맞물려 파장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