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관계자는 “통영함 납품비리와 전력화 문제는 구분해야 한다"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합동참모본부는 위사업비리 논란이 제기된 통영함(3,500t급)을 조기 전력화한다고 밝혔다.

    합참은 28일 오후 합동참모회의를 개최해 방위사업청이 요청한 통영함 선체고정음파탐지기(HMS)와 수중무인탐사기(ROV)의 추후 장착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회의는 최윤희 합참의장이 주관으로 육·해·공군참모총장 등 군 수뇌부가 참석한 합동참모회의에서는 작전운용성능(ROC)을 충족하지 못한 수중물체를 탐색하는 선체고정음탐기와 수중물체의 형상을 식별하는 수중무인탐사기 전력화시기를 각각 2017년 9월 이전과 2015년 12월 이전까지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작전요구성능을 충족해 통영함이 온전히 제 기능을 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군이 요구한 작전운용성능을 충족하는 선체고정음파탐지기 제작업체 3곳을 식별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이 논란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통영함 조기 전력화를 결정한 것은 현재 운용중인 수상함구조함 광양함이 1968년 건조돼 수명주기를 16년이나 초과한 상태여서 도태가 불가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군 안팎에서는 빨리 광양함을 폐기하고 통영함은 기본적인 기능은 할 수 있어 문제없다는 것이 중론이었다.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군 관계자는 “통영함 납품비리와 전력화 문제는 구분해야 한다”며 “비리문제는 철저히 수사하고 구조전력의 공백도 최소화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