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호 前 민노총 위원장, 함세웅 신부, 승려 명진, 김중배 前 참여연대 초대 공동대표 등
  • 左派세력, 신종 '進步정당 창당' 고민 중(?)

    참여 인물들의 면면, 통진당 前身 민노당 창당 초기와 유사

    김필재    

    이수호 前 민노총 위원장, 함세웅 신부, 승려 명진, 김중배 前 참여연대 초대 공동대표 등이
    오는 12월3일 ‘진보적 대중정당 창당 촉구문’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 함세웅(신부)
    ▲ 함세웅(신부)

    ‘창당 촉구문’ 작성에 참여한 한 인사는 지난 27일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진보적 대중정당이 필요하다는 요지로 진보적 대중정당 촉구문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이른바 ‘진보적 대중정당’ 창당 촉구에 참여한 左派진영 활동가 중에는 앞서 언급된 인물 외에 임성규·김영훈 前 민노총 위원장, 신학림 前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등이 참여했으며, 민노총 초대 위원장 출신의 권영길 前 민노당(後身은 통합진보당) 초대대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 등은 이들로부터 참여를 요청받은 상태라고 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인사는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의당 쪽에는 상황을 전달해주고 있고, 노동당에서도 신당 창당에 관심을 보인다면 대화할 수는 있다”고 밝힌 뒤, “하지만 통합진보당의 참여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만약 정당해산으로 결론난다면 그 이후에 개별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자칭 ‘진보적 대중정당 창당’을 준비 중인 인물들의 면면을 보면 통진당의 前身인 민노당의 창당 초기와 매우 유사하게 NL(민족해방)과 PD(민중민주주의) 세력이 함께 섞여 있다.

    주요 인물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이수호 전 민노총 위원장
    ▲ 이수호 전 민노총 위원장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공동대표 출신의 함세웅 신부(前 참여연대 자문)는 그동안 국보법폐지국민연대 고문, 송두율석방대책위 상임대표, 한총련 합법화대책위 상임대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을 지내며, 국보법철폐․주한미군철수․연방제 통일을 주장해온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1991년 출범, 2008년 해체) 지도위원으로 활동했던 인물이다.

    이수호(前 전교조 위원장) 前 민노총 위원장은 전교조 위원장 재임(2001년 1월~2002년 12월) 시절 反대한민국적 색채가 농후한 ‘이 겨레 살리는 통일(2001년 6월 출간)’ 교육 지침서의 발간 및 배포를 주도했던 인물이다.

    2002년 통일부가 작성한 ‘전교조 통일 교육교재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문건에 따르면 ‘이 겨레 살리는 통일’의 경우 “북한 중심 및 反외세적 시각을 바탕으로 정부의 통일교육 방향과 배치되는, 객관성과 균형성이 부족한 기술이 다수 존재, 교육부 및 시도 교육청은 각 급 학교에서 통일교육교재로 활용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적시한 바 있다. 당시 교육부는 통일부의 검토결과에 따라 교육청을 통해 전교조 교재의 활용을 제한토록 조치했다.

  •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
    ▲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


    박석운 씨가 공동대표로 활동 중인 한국진보연대(前身은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의 경우 2007년 대선을 앞두고 결성된 운동권의 ‘단일연대체’로 통진당,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등의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진보연대는 강령(2007년 9월12일 제정, 2008년 2월29일 개정)에서 소위 미군에 의한 양민학살과 사죄배상, 韓美상호방위조약 주한미군 완전철수, 韓美자유무역협정 반대 등 ‘反美’를 골자로 국가정보원, 보안수사대, 기무사 및 헌법의 영토조항, 국보법, 보안관찰법 등을 철폐하고 소위 양심적인 병역거부 보장과 대대적인 軍縮(군축), 징병제의 모병제 전환, 예비군제 폐지 등 ‘안보와 공안기능 무력화’를 주장해왔다.

    승려 명진(明盡)은 북한의 선군(先軍)정치까지 美化했던 월간지 ‘민족21’의 現 발행인으로 과거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의 후원 회장까지 맡았었다. 범민련은 주한미군 철수-국가보안법 폐지-연방제 통일 등 북한 정권의 對南노선을 추종해 온 이적단체(利敵團體)이다.

    승려 명진이 발행인인 ‘민족21’ 기사 중 先軍정치에 관한 부분을 일부 인용하면 아래와 같다.

  • 명진(승려)
    ▲ 명진(승려)

     
    “先軍정치는 미국의 對北위협을 돌파하는데 큰 효과를 발휘했다...(중략) 경제난 극복과정에서도 뚜렷한 힘을 발휘했다...(중략) 7·17조치등으로 대표되는 경제개혁을 본격화한 것도 先軍정치의 성과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다...(중략) 1990년대 중반 경제난으로 발생한 인민들의 동요를 바로잡는데도 톡톡히 기여했다” (2005년 10월호 김XX 성공회대 강사의 기고문 中)
     
    “先軍정치는 나라의 자주권을 지키고 인민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정치이다...(중략) (북한이 말하는 핵무기보다 더 강한 것은) 바로 군민일치, 일심단결의 先軍정치를 의미한다.” (2005년 10월호 ‘先軍정치 없었다면 이라크 꼴 났을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 中)

    김필재(조갑제닷컴) spooner1@hanmail.net

    [관련자료] 이수호 前 전교조 위원장의 문제 발언 리스트 

     ① “친북-좌파세력이여 단결하자”

    《민족의 숙원인 통일을 앞당기기 위해 충심으로 애쓰는 모든 이들은 친북 세력이다. 자본이나 부당한 권력에 짓밟힌 노동자나 민중, 그와 함께하고 그 편을 드는 자 모두 좌파 세력이다. 친북, 좌파 세력의 조직이 전교조요 민주노총이다. 친북, 좌파 정치세력이 민주노동당이다...(중략) 민주노동당을 강화하고 함께하는 길만이 우리 정치와 사회의 희망이다. 당과 민주노총은 한 몸임을 명심하고 함께 힘차게 대선투쟁에 나서야 한다. 그 길에 새 지도부가 당당하게 앞장서주기 바란다.(2007년 2월5일 민노당 홈페이지)》

    ② “우리는 北으로 올라가고 조선직총(朝鮮職總)은 南으로 내려와야”

    《남측 노동자들의 통일운동이 대중적으로 커지고 있다. 우리는 북으로 올라가고 조선직총(조선직업총동맹)은 남으로 내려오면 더욱 통일의 흐름은 커지게 될 것이다.(2005년 8월16일 815민족대축전 행사 발언)》

    ③ “황선 동지의 시집 출판을 축하하며”

    이수호 서울시 교육감 후보는 利敵단체 범청학련남측본부 前 대변인 출신의 황선(黃羨)이 2008년 시집을 발간하자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황선 동지의 시집 출판을 축하하며’라는 제목의 詩를 게재했다. 黃씨가 대변인을 맡았던 범청학련남측본부는 김정일을 가리켜 “7천만 재결합할 민족지도자”, “구국의 영웅” 등으로 칭송하는 등 극단적 從北·從金성향을 보여 온 利敵단체다. 黃씨는 2005년 10월 滿朔(만삭)의 몸을 이끌고 북한의 아리랑 공연에 나섰다가, 조선로동당 창건 60주년인 10월10일 북한의 평양산원에서 제왕절개 수술로 딸을 출산했다.

    ④ “미국, 이제 떠나라”

    《세계평화를 위해 미국은 한반도에서 떠나라/세계의 모든 분쟁지역에서 미국은 떠나라..(중략)/우리는 알고 있다/이 아름답고 평화로운 한반도에서 네가 한 짓을 알고 있다/선교사를 앞세워 침략의 발톱을 숨기고 들어온 그 가증스러움은 그렇다 치자/단 한 방으로 수십만의 목숨을 앗아가는 핵폭탄을 사용해 태평양전쟁의 승전국이 되어 한반도의 허리를 자르고 독도를 일본에 선물했다/민족 간의 분쟁과 이웃나라와의 다툼을 알고도 너는 그 악의 씨를 뿌렸다/그래서 6.25전쟁은 네가 기획했고 결국은 네가 주역까지 하며 한반도를 철저히 파괴했다...(중략)/전쟁을 부추기는 부시는 한반도에 발을 들여놓아서는 안 된다/이제 한반도는 평화의 땅이다/아시아의 평화가 한반도에서 비롯되고 세계의 평화가 한반도에서 시작된다/미국은 가라/평화를 위해서 이제 미국은 가라.(2008년 8월5일 부시 방한 반대 집회 연설문》
     
    [조갑제닷컴=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