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이완구 "헌재 판결 부정, 대한민국 부정"
  • 지난 19일 '투쟁본부는 통합진보당 해산과 함께 없어졌다'고 말했던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지난 19일 '투쟁본부는 통합진보당 해산과 함께 없어졌다'고 말했던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해산 심판을 받은 통합진보당이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불복하며 사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9일 정당 지위를 박탈 당한 통진당은 홈페이지 명칭을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민주수호 투쟁본부'로 바꿔달았다. 시민 사회 단체로 전환해 반정부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통진당 홍성규 대변인은 이날 마지막 브리핑에서 “지난 이틀 전에 헌재 해산 선고 기일이 통지가 되고 나서 꾸려졌던 투쟁본부는 통합진보당의 투쟁본부이다. 통합진보당이 없어지면서 그 투쟁본부 또한 이제 더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22일 현재까지 ‘통합진보당’ 홈페이지에는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민주수호 투쟁본부’ 라는 문구가 버젓히 걸려있다. 사실상 당원게시판만 삭제된 채 홈페이지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구 통합진보당이 투쟁본부는 없다고 하면서 동시에 통합진보당의 이름과 투쟁본부를 계속 활용하는 말 바꾸기로 비판을 자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 통합진보당 메인 페이지는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민주수호 투쟁본부'가 내걸렸다. ⓒ 통진당 홈페이지 캡쳐
    ▲ 통합진보당 메인 페이지는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민주수호 투쟁본부'가 내걸렸다. ⓒ 통진당 홈페이지 캡쳐
     
    이는 지난 18일 하태경의원이 “불과 한 달 전에 열린 통진당 해산심판 청구소송 최종 변론에서 ‘헌법이 토론과 합리적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자’라고 했던 통진당이, 선고를 하루 앞두고는 입장이 돌변하여 ‘해산 결정이 나면 투쟁하겠다’고 공공연하게 선언하고 있다”고 비판한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말 바꾸기를 통해 해산 결정에 불복하고 반정부 투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으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더군다나 통진당의 이런 얄팍한 ‘말 바꾸기’ 행태는 헌재에 불복, 반정부 투쟁을 계속 할 경우 ‘정당 해산 심판’보다 더 심각한 결론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의원직을 상실한 오병윤 전 통합진보당 의원 등 5명이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 등을 제기하기로 한 점도 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들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행정법원에 ‘헌법재판소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국회의원 지위 확인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헌재 판결에 대한 일각의 불복 움직임에 대해 대단히 걱정스럽게 생각한다"며 "헌법은 대한민국 그 자체다. 헌재의 판결을 부정하는 것은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