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재외국민보호 강화 관계부처 대책회의’서는 ‘개인 안전’ 위주로 다룰 예정
  • 브리핑 중인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 ⓒ뉴데일리 DB
    ▲ 브리핑 중인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 ⓒ뉴데일리 DB

    “오는 11일 재외국민 보호 강화를 위한 관계부처 대책회의가 외교부에서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 주재로 열린다.”


    외교부는 10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번 대책회의는 재외국민의 안전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국민안전처, 경찰청, 법무부, 국방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주요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현재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테러조직 ISIS의 ‘격퇴’는 논의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번 회의에서는 오룡호 사건과 같은 해외에서 발생하는 대형 사건사고 등에서 재외국민을 보호하는 방안, 필리핀 등 여러 나라에서 우리 국민들이 범죄 피해를 입고 있는 사례 등을 주로 논의할 것”이라며, ISIS 격퇴는 논의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또한 ISIS와 같이 ‘한정된 주제’ 보다는 중동 국가 가운데 정세가 불안한 나라에 거주하는 재외국민이나 파견 근로자들의 안전에 대해서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ISIS와 관련해 국제공조를 벌인 것은 주로 이라크 등에서 발생한 피난민(Refugee)을 돕는 인도적 지원이었다”면서 “인도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또한 ‘ISIS 격퇴를 위한 국제동맹군’의 美대통령 특사인 존 앨런 前해병대 대장이 동아시아를 방문한다는 이야기도 "들은 바 없다"고 답했다.

  • ISIS 격퇴를 위한 국제동맹군 규합을 맡은 존 앨런 美대통령 특사. 2012년 美해병대 대장일 때의 모습이다. ⓒ타임 오브 이스라엘 보도화면 캡쳐
    ▲ ISIS 격퇴를 위한 국제동맹군 규합을 맡은 존 앨런 美대통령 특사. 2012년 美해병대 대장일 때의 모습이다. ⓒ타임 오브 이스라엘 보도화면 캡쳐

    외교부가 “모르겠다”고 말한 부분은, 지난 8일(현지시간) 요르단을 방문 중인 존 앨런 美대통령 특사가 요르단 관영 페트라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이야기이다.

    존 앨런 특사는 테러조직 ISIS가 공개한 요르단 공군 조종사 마즈 알카사스베 중위 살해 영상과 관련해 “그 영상이 연합전선을 더욱 단결시켰다”며 상당한 역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ISIS를 격퇴하기 위한 지상군 작전도 임박했다고 밝혔다.

    “ISIS 격퇴를 위한 지상전은 이라크 보안군이 주도하게 되며, 국제동맹 참가국들은 화력지원을 할 것이다. 지상전에는 이라크 보안군 12개 여단이 투입되며, 현재 4곳의 캠프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미국은 이들에게 16억 달러 상당의 장비를 지원할 것이다.”


    존 앨런 특사는 이와 함께 "ISIS를 격퇴하는데 동참할 동맹국을 추가하기 위해 동아시아 국가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美국무부가 지난 8일(현지시간)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존 앨런 특사는 요르단 방문을 마친 뒤 10일 말레이시아, 11일 싱가포르, 13일 호주를 찾아 ISIS에 동참하려는 세력을 저지하고, ‘국제동맹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라고 한다.

    존 앨런 특사의 동아시아 방문 일정에 한국과 일본은 포함돼 있지 않다. 하지만 존 앨런 특사의 홈페이지에는 두 나라 또한 ‘국제동맹’의 일원으로 표시돼 있다.

    한국과 일본은 2014년 9월, 테러조직 ISIS가 이라크를 침공할 때 난민들을 위해 각종 물자를 지원했던 덕분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존 앨런 특사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국제동맹 참가국가들. 한국과 일본도 있다. ⓒ美국무부 대통령 특사 홈페이지 화면 캡쳐
    ▲ 존 앨런 특사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국제동맹 참가국가들. 한국과 일본도 있다. ⓒ美국무부 대통령 특사 홈페이지 화면 캡쳐

    미국은 그러나 한국과 일본에 대해서는 ‘군사적 협력’을 요청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국의 경우 지난 15년 동안 미국과 함께 해외에서 작전을 벌이는 데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 왔고, 일본은 자위대의 해외파병이 법으로 금지돼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 조만간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사진기자 고토 겐지가 테러조직 ISIS에게 살해된 뒤 아베 신조 日총리가 일본 국민들의 여론에는 아랑곳 않고, “해외에 있는 일본인이 위험에 처했을 때 자위대가 이를 구출할 수 있도록 법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을 강하게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일본과 미국 매체들도 고토 겐지의 사망 이후 일본의 ‘국제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반복해 아베 정권이 ‘자위대 해외파병’을 위해 개헌을 시도할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