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크 리퍼트 신임 주한 美대사 ⓒ위키피디아 공개자료
    ▲ 마크 리퍼트 신임 주한 美대사 ⓒ위키피디아 공개자료
     


    5일 괴한에 피습당한 마크 리퍼트(Mark. W. Rippert) 주한 美대사는 지난해 10월 30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지명에 따라 성 김 전 대사의 후임으로 부임했다. 당시 그의 나이는 41세로 역대 미국 대사 중 최연소다. 특히 리퍼트 美대사는 오바마 대통령의 측근 중 하나란 점에서 부임 당시 외교가 안팎의 지대한 관심을 끌었다.

    리퍼트는 오바마 대통령이 상원의원이던 2005년 외교정책 보좌관을 시작으로 그와의 인연을 이어왔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를 돌며 △국방장관 및 부장관 특별보좌관(2013년)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안보 담당 차관보(2011~2012년) △국가안보회의(NSC) 대통령 보좌관 겸 비서실장(2009년) △미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의 정보장교(2007~2008년) 등을 역임했다.

    리퍼트 美대사는 미 행정부의 대표적 '아시아 정책통'으로 꼽힌다. 그는 오바마 행정부의 '아시아 중시정책(Pivot to Asia)'을 설계하고 입안하도록 한 주인공이다. 또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의 미군 철수와 해당 병력의 아시아 재배치를 오바마 대통령에게 조언한 인물이기도 하다.

    리퍼트 美대사는 부임 직후부터 직접 블로그를 개설해 개인적 일상을 올리는 등 '깜짝 대민(對民) 외교'를 펼치며 파격 행보를 보여왔다.

    지난해 11월에는 임신 7개월 아내 로빈 여사와 함께 프로야구 한국시리즈를 관전하며 쌀쌀한 날씨에도 '치맥(치킨+맥주)'과 닭 강정을 먹으며 친근한 이미지를 보였다.

    대학수학능력시험 하루 전달에는 주한미국대사관 트위터에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오른손에 '수능 화이팅!' '잘 풀릴 거야'라고 쓴 종이 두 장을 쥐고, 왼손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운 모습이었다.

    한편 이날 피습 당한 리퍼트 美대사는 신촌 세브란스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 중이다. 생명에는 생명에 지장이 있거나 부상 정도가 크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