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AIIB 참여 환영하지만 사드와 맞교환 안돼"
  •    

  •  

    여야는 27일 정부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가입 결정을 한 목소리로 환영하고 '국익 확보'에 뜻을 함께하기로 했다. 전일 정부는 AIIB 참여를 결정, 중국에 공식 통보했다고 발표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의 AIIB 가입 결정은 국익을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본다"며 "지분참여협상부터 적극적으로 나서 창립 가입국으로서 실리를 극대화한다면 해외건설과 교통분야에 노하우가 있는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더 활발해 질 것"이라 했다.

    박 대변인은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전달해 아시아 공동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AIIB 가입이) 경제 활력을 불어넣는 기폭제가 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같은당 권은희 대변인도 "정부가 중국과의 관계에서 국가적 위상과 주도적 역할론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 AIIB 가입을 결정했을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 진행될 지분 협상 등의 과정에서 국익에 유익한 방향으로 추진하길 기대한다"고 26일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서면 논평을 통해 "정부가 AIIB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것은 늦었지만 환영한다"며 "AIIB 참여에 있어서 우리 국익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AIIB 내에서 중국의 지분율과 의결권이 지나치게 높은데 대해 우려가 큰 만큼 투명성 확보와 지배 구조 개선을 위해 외교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며 "AIIB 참여와 사드 배치 간에 소위 패키지딜 논란이 있는데 두 사안은 명백히 별개의 사안으로서 맞교환할 될 수 없는 일임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도 "정부의 AIIB 가입 공식 선언이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환영한다"며 "사드 배치 문제가 AIIB 가입과 패키지 딜로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전일 AIIB 참여결정 발표문에서 "기존 예정창립 회원국들 동의를 받으면 한국도 예정창립 회원국의 지위를 얻게 된다"며 "6월 중 설립협정문 협상이 완료되면 국회 비준 절차를 거쳐 정립회원국으로 최종 확정된다"고 했다.

    현재 AIIB 가입 의사를 나타낸 국가는 영국, 인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