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연대, 5월 1~2일 청와대 '진격' 선전포고..'폭력시위' 예고
  • ▲ 4·16 세월호가족협의회 4·16연대 등이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법 대통령령 폐기 촉구 범국민추모문화제]에서 세월호 정부시행령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4·16 세월호가족협의회 4·16연대 등이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법 대통령령 폐기 촉구 범국민추모문화제]에서 세월호 정부시행령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좌파시민단체가 총집결한 세월호참사범국민대책위와 4.16연대가 25일 오후 6시부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대통령령 폐기 촉구 범국민추모문화제’를 열었다.

    집회규모는 경찰추산 2,500명, 주최측 추산 5,000명으로 지난주에 비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이날도 좌파진영은 노래와 문화공연 등을 앞세워, '세월호'를 정치투쟁의 도구로 이용하겠다는 속내를 감추지 않았다.

    지난 주말 서울 광화문 인근을 폐허로 만든 폭력시위와 관련돼, 불법 시위를 추동한 세월호참사범국민대책위와 4.16연대 측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관심을 끌었으나, 이들은 어떤 사과 표명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전명선 단원고유가족대책위 위원장은 지난 주말 폭력시위를 “정부의 개 노릇을 하고 있는 ‘깡패경찰’을 상대로 정의의 발걸음을 한걸음 내딛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한발 더 나아가 그는 “유가족을 포함한 100여명의 시민을 연행하고, 저희 가족들에게 폭행을 한 경찰과 파렴치한 정부를 봤다”고 주장했다.

    전명선 위원장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쓰레기 같은 시행령을 폐기하고 ‘특별조사위원회’를 발족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답변을 듣기 위해 5월 1일과 2일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 면전에까지 가서 답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집회 주최 측은, 다음주 금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이틀간 철야로 광화문에서 집회와 시위를 이어가면서 청와대까지 행진하겠다고 밝혀, 자신들을 향한 비난여론의 수위를 보면서, 집회 및 시위의 정도를 조절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날 집회는 지난 주말 세월호 폭력시위와 태극기 방화사건에 따른 여론의 싸늘한 반응을 의식했는지, 행진도 없이 마무리됐다. 집회 측은 행진을 포기하는 대신 속칭 민중가수를 앞세워, 대통령과 현 정부에 대한 비난공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주최 측이 내세운 민중가수가, 박근혜 대통령을 "청와대에서 깝치는 X"이라고 표현하는 등 저질 욕설과 막말이 섞인 노래를 불러, 여론의 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날 무대에 오른 급진운동권 가수 박준(55)씨는 욕설이 섞인 노래가사를 통해 노골적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현 정부를 비난하면서 "청와대를 민중이 ‘접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박준씨의 노래를 따라 부르며 박수를 치는 등 호응했다.

    박준씨는 <접수가>라는 제목의 노래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을 "청와대에서 깝치고 있는 X, 놀고 있는 X"라고 표현했다.

    “요즘 청와대 집무실에 앉아서 깝치고 있는 X 놀고 있는 X.
    제 나라 제 국민 다 때려잡고서 경제를 살린다고 XX하고 있구나
    .

    민중이 누구시더냐. 다 말아 먹은 조선 땅의 최후의 버팀목.
    말해도 몰라, 두들겨 패도 몰라.
    그렇다면 민중이 청와대 접수하라, 접수하라.”

       - 급진운동권 가수 박준 <접수가> 중 일부.


    대통령 욕설 노래로 물의를 초래한 당사자는 박준(55)씨다.
    1994년 자칭 좌파 문예일꾼들이 공동작업한 ‘시작의 노래’ 음반을 만드는데 참여했으며, 민주노총 산별노조 중 규모가 가장 큰 금속산업연맹가를 부른 급진운동권 가수다.

  • ▲ 대통령 욕설 노래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급진운동권 가수 박준. ⓒ 유튜브 동영상 캡처
    ▲ 대통령 욕설 노래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급진운동권 가수 박준. ⓒ 유튜브 동영상 캡처

    노동가요 창작가 김호철의 권유로 1999년 ‘민주노총 공식음반’이란 이름이 붙은 <박준 1집>을 냈다.

    처음 심장병 어린이 돕기 거리공연 가수로 출발했으나, 이후 진로를 바꿔 좌파 노동계의 크고 작은 집회는 물론 세월호 촛불시위와 같이 좌파 진영이 마련한 행사 때마다 무대에 오르고 있다. 2008년 광우병 파동 당시에도 여러 차례 집회 무대에 올라 현장의 분위기를 띄우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날 집회는 비교적 조용하게 끝을 맺었지만, 무질서는 여전했다. 광화문광장에 모인 집회참가자 중 일부는 광장 옆 화단 등에서 담배를 피우고 꽁초를 바닥에 버리는 등, 준법과는 거리가 먼 행태를 보였다.

    2011년 서울시가 정한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에 따르면,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등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적발 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지난 주말 대규모 폭력사태에 이어, 이번엔 서울 한복판에서 대통령 욕설 노래가 울려퍼지면서, 집회 장소인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에 대한 관리를 책임진 박원순 서울시장이, 세월호 시위대의 폭력행위를 방조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광화문광장 주변은 청와대와 정부서울청사, 주한미국대사관 등이 인접해 있어 원칙적으로 ‘정치적 시위, 집회’ 등이 금지돼 있지만, 최근 서울시의 무분별하고 원칙없는 사용허가가 이어지면서 시민 불편은 물론 공권력 경시 현상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좌파진영이 노동절인 5월 1일부터 이틀간 철야농성에 들어간다고 밝히면서, 광화문광장 일대가 다시 한 번 폭력으로 얼룩질 것이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날 세월호 집회에는 24일 파업을 선언한 민주노총과 공공운수노조, 금속노조쌍용차지부를 비롯, 전교조, 참여연대, 정의당, 노동당, 데모당 등이 참여단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 ▲ 광화문 광장으로 진입하고 있는 집회 참가자들. ⓒ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광화문 광장으로 진입하고 있는 집회 참가자들. ⓒ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