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등 실질적인 북한 독재정권 압박 필요한 시기
  • ‘북한인권법통과를위한모임’(NANK, 이하 북통모)을 비롯한 한·미·일 북한인권단체들이 지난 2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제4회 자유통일 국제전략회의’를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 사진 연합뉴스
    ▲ ‘북한인권법통과를위한모임’(NANK, 이하 북통모)을 비롯한 한·미·일 북한인권단체들이 지난 2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제4회 자유통일 국제전략회의’를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 사진 연합뉴스

    ‘북한인권법통과를위한모임’(NANK, 이하 북통모)을 비롯한 한·미·일 북한인권단체들이 지난 2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제4회 자유통일 국제전략회의’를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북한 김정은 독재정권의 타도와 자유통일만이 북한 인권문제를 풀 수 있는 근본적 해법"이라고 국제사회에 호소했다.

    이번 자유통일 국제전략 회의에서는 인지연 ‘북통모’ 대표(한국), 수잔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미국), 김성민 (탈북자) ‘자유북한방송’ 대표, 니시오카 쓰토므 ‘북조선에납치된일본인구출을위한전국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국제사회가 우려하고 있는 북한의 인권 유린과 핵미사일 개발, 테러, 납치, 마약, 위조달러, 해외 노예노동 등의 모든 문제는 김정은 정권의 독재성과 관계돼 있다”며, “김정은 독재 정권의 타도와 자유통일이야말로 북한 문제 해결의 최우선과제”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단순히 북한 인권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차원을 넘어 전세계가 김정은 정권에 실질적인압력을 가해 인권침해를 중지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한미일 북한인권 단체들은 “북한 인권상황을 제일 잘 아는 탈북자와 납치피해가족, 전세계 양심 있는 사람들이 북한인권문제의 심각성을 국제사회에 계속해서 호소해왔다”며, “지난해 유엔총회는 북한에 의한 인권유린은 ‘반인도 범죄’이고, ‘책임자에게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결의를 압도적 다수로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들은 북한에 대한 제재에 함께,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민국 정부와 국회에 대해서는, 국회가 올바른 내용의 북한인권법을 조속히 통과시키고, 개성공단 등 북한의 독재정권을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일본의 대북정책과 관련해서도, 납치문제와 북한 인권문제의 해결이 없는 한 북한의 미래는 없다는 현재의 자세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보다 강력한 대북제재를 실시해 줄 것을 호소했다.

    다음은 제4회 자유통일 국제전략회의 성명서 전문.


    북한 해방, 한반도의 자유통일을 위한 워싱턴 선언

    「지금이야말로 인권을 이유로 북한 제재를」

     

     김정은은 민주적 절차를 거쳐 북한의 통치자가 된 것이 아니다. 3대에 걸쳐 북한주민 모두를 정신적인 노예로 만들어 놓고, 단지 수령의 아들이라서「나도 수령이 되어야 한다]는 전대미문의 세습 독재 체제에 기생하는 자, 인민의 원수일 뿐이다.

     오늘날 국제 사회가 우려하고 있는 북한의 인권 유린과 핵미사일 개발, 테러, 납치, 마약, 위조달러,해외 노예노동 등의 모든 문제는 김정은정권의 독재성과 관계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김정은독재 정권의 타도와 자유통일이야말로 북한 문제해결의 최우선과제라고 믿는다.

     북한 인권상황을 제일 잘 알고 있는 탈북자나 납치피해자가족들을 비롯한 전세계의 양심 있는 사람들이, 그 심각성을 국제 사회에 계속해서 호소해 왔다. 결국, 작년, 유엔 총회는 북한에 의한 인권유린은 「반인도 범죄」이며 [책임자에게 제재를 가해야 한다] 라고 하는 결의를 압도적 다수로 채택했다. 유엔은 아파르트헤이트를 「반인도 범죄」라고 규정해서 남아프리카에 제재를 실시한 실례가 있다.

    이제, 인권문제의 심각성을 단지 알릴 때가 아니다. 전세계가 일어서서, 인권침해를 중지시키기 위해서 김정은정권에 실질적인 압력을 가해야 한다.

     12회째 북한자유주간 행사를 위해서 미국, 한국, 일본 등에서 여기 워싱턴 DC에 모인 우리들은 [지금이야말로 인권을 이유로 북한 제재를]라는 슬로건 아래,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첫째, 미국, 한국, 일본과 유엔을 비롯한 국제 사회는 인권문제를 이유로 북한에 제재를 실시 해야 한다. 또, 인도지원은 반드시 인권상황 개선을 조건으로 삼아야 한다.

    둘째, 미국은 북한을 테러 지원국으로서 재지정하고, 지금 국회에 제출되고 있는 북한 제재법을 반드시 통과시켜, 인권을 이유로 강력한 제재를 실시해야 한다.

    셋째, 한국은 올바른 내용의 북한인권법을 신속히 통과시켜, 북한 인권문제및 납북자•국군포로문제를 국정의 최우선과제로 삼아야 한다. 개성공단을 비롯한 북한 독재정권을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행위를 반드시 중단해야 한다.

    넷째, 일본은 납치 문제를 비롯한 북한 인권문제가 해결하지 않는 한 북한의 미래가 없다고 하는 현재의 자세를 유지 강화하고, 인권문제를 이유로 보다 강력한 대 북한 제재를 실시해야 한다.


                                2015년 5월 2일, 미국 워싱턴DC

    제4회 자유통일 국제전략회의 참가자

    수잔숄티 (미국) 북한자유연합 대표 / 김성민 (탈북자) 자유북한방송 대표/북한자유주간 탈북자 방미대표단 단장 / 인지연 (한국) 북한인권법통과를 위한모임 대표 / 니시오카 쓰토므 (일본) 북조선에 의해 납치된 일본인을 구출하기를 위한 전국협의회 회장.

     

  • 지난 30일 뉴욕 유엔 본부에서 열린 북한인권간담회에서 리성철 참사관 등 북한 유엔대표부 직원 3명이 발언권도 없이 막무가내로 ‘탈북자들은 조국을 버린 배신자들’ 등의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읽고 쫓겨나다시피 퇴장하고 있다(오른쪽). 그러자 이들의 돌발 행동을 비난하던 탈북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인지연 북통모 대표(왼쪽). /조선일보 사진=뉴데일리 특약
    ▲ 지난 30일 뉴욕 유엔 본부에서 열린 북한인권간담회에서 리성철 참사관 등 북한 유엔대표부 직원 3명이 발언권도 없이 막무가내로 ‘탈북자들은 조국을 버린 배신자들’ 등의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읽고 쫓겨나다시피 퇴장하고 있다(오른쪽). 그러자 이들의 돌발 행동을 비난하던 탈북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인지연 북통모 대표(왼쪽). /조선일보 사진=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