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 정부가 경제위기로 급증하고 있는 청년층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3억유로(약 2조3000억원)를 투입하기로 했다.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은 24일 프랑스의 다국적 기업인 베올리아 환경의 교육센터를 방문, 연설을 통해 경제위기의 피해자가 되고 있는 청년층의 실업 구제 대책을 공개했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청년 실업이 크게 늘어나는 최근의 상황은 결코 방치하거나 간과할 수 없다. 이는 프랑스의 역경이며 심지어 재앙이라고도 할 수 있다"라고 긴급 대책을 강구한 배경을 설명했다.
    사르코지 대통령이 공개한 대책에 따르면 프랑스는 향후 2년간 50만명의 젊은이들이 직업을 구하거나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13억유로를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청년층을 고용하고 인턴이나 견습생을 채용하는 사업장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대책에 포함됐다.
    이와함께 정부는 올해 하반기 중으로 정부차원의 직업 훈련 프로그램을 공개하는 한편 오는 6월부터 내년 6월까지 견습생을 고용하는 기업들에는 세제혜택을 주기로 했다.
    프랑스의 공식 통계에 따르면 작년말 현재 프랑스 젊은층의 20% 이상이 무직자로 집계됐으며 이는 1년 전에 비해 32%가 늘어난 수치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프랑스에서 취업을 한 청년은 2명 중 1명에도 못미친다. 다른 나라에서는 3명 중 2명은 직업을 가지고 있다. 이런 상황을 문제로 보지 않을 수 없다. 이는 프랑스의 구조적인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프랑스가 성공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견습생 제도를 발전시키지 못할 이유가 없다"라면서 앞으로 인턴 등 견습생 제도의 도입을 재계에 적극 권유할 것임을 밝혔다.
    정부의 경제위기 대책을 비판하고 있는 프랑스 노동계는 내달 1일 노동절을 맞아 대대적인 반정부 시위를 준비 중이다.(파리=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