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전에 中 국경지역 여행 중 실종…억류 중인 한국인 4명은 송환대상서 제외
  • 브리핑하는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브리핑하는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6.15남북공동선언 15주년이던 지난 15일, 북한이 뜬금없이 “한국인 2명을 오는 17일 남측으로 송환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들은 북한이 억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4명의 한국인이 아니어서 북한의 ‘화전양면전술’이 아닌가 하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북한 측은 지난 15일, 북한적십자 중앙위원장 명의 통지문을 한국으로 보내왔다. 북한 측은 통지문에서 “지난 5월 11일 북한과 중국 국경지역에서 불법입국 한 한국 국민 이 모 씨(59세)와 진 모 씨(여성, 51세)를 남측으로 돌려보내겠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는 통지문을 받은 즉시 “우리 국민의 신병을 인수하겠다”는 답변을 북측으로 보냈다고 한다.

    통일부는 북한 측의 통지문을 공개한 뒤 “정부는 북한 측이 송환하기로 한 2명은 중국 여행 중 中-北 접경지역에서 실종되었다는 사실을 안 뒤에 실종자 가족과 협의를 계속하면서 관계 기관을 통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던 중이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정부는 우리 국민의 신병을 인수한 뒤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입북경위 등에 대해 확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中-北 국경지역에서 실종됐던 한국 국민 2명이 무사히 돌아온다는 소식에 안도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북한이 이미 억류 중인 다른 4명의 한국 국민들은 송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북한은 2013년 10월 김정욱 선교사를 억류한 것을 시작으로, 2015년 3월에는 “남조선 국정원 간첩을 잡았다”면서 김국기 씨와 최춘길 씨를 강제로 기자회견에 내세웠다. 지난 5월 2일에는 한국 국적을 가진 美영주권자 주원문 씨가 밀입북했다 북한에 억류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 정부는 지난 6월 12일 “억류 중인 우리 국민 4명을 석방, 송환하라”고 촉구하는 대북 통지문을 북한 측에 전달하려 했지만, 북한 측은 접수를 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