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광장서 ‘한미일 군사동맹 저지-美北평화협정 체결 요구’ 대규모 시위 예고
  • 국내 40여 개 좌익 성향 단체와 이적단체 범민련 남측본부는 지난 30일 서울 정동 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8월 15일 광복절 오후에 서울역 광장에서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참석자들의 모습.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내 40여 개 좌익 성향 단체와 이적단체 범민련 남측본부는 지난 30일 서울 정동 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8월 15일 광복절 오후에 서울역 광장에서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참석자들의 모습.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좌익 단체들이 올해에도 어김없이 ‘광복절 맞이’ 대규모 시위를 열겠다고 나섰다.

    한국진보연대,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이하 평통사), 민노총, 노동자 계급정단 추진위와 범민련 남측본부 등 이적단체를 포함한 40여 개 좌익 성향 단체들은 지난 30일, 서울 정동 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 추진위원회’를 결성, 오는 8월 15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한국진보연대, 평통사, 민노총, 노동자 계급정당 추진위 등 좌익 성향 단체들과 이적단체 범민련 남측본부는 8월 15일 광복절, 같은 장소에서 앞서 열리는 ‘민노총 전국노동자 대회’와 ‘6.15 남북공동선언 실천 및 광복 50돌 남북공동행사준비위원회’가 여는 ‘민족공동행사’와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를 연계해서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 주최 측은 ‘한미일 군사동맹 저지’와 ‘한반도 평화협정(美-北평화협정) 체결’, ‘동북아 평화 실현’을 주제로 한 이번 대회에서 사용할 구호도 내놨다.

    “사드배치 중단하라! 한미일 군사동맹 구축 반대한다!”
    “탄저균 불법 반입, 실험, 훈련 책임자를 처벌하라!”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하고 동북아 평화협력체제 실현하자!”
    “한미연합 전쟁연습 중단하고 대북적대정책 폐기하라!”
    “(미국은) 작전통제권 즉각 반환하라!”
    “일본은 식민통치 사죄, 배상하고 집단자위권 행사 철회하라!”
    “노동자, 민중의 삶 파괴하는 TPP 가입 저지하자!”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에 참석키로 한 좌익 성향 단체들은 “최근 미국과 일본의 움직임은 주변국을 정치·군사적으로 자극해 갈등을 격화시키는 것은 물론 한반도에 대한 군사적 개입과 진영 간 갈등을 구조화시킨다는 점에서 결코 용납돼선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이라는 단체의 상임대표라는 한충목 씨는 지난 30일 기자회견에서 “오는 8월 15일 일본 도쿄에서도 5만 명이 모이는 반전평화대회가 열린다”면서 “미국 때문에 남북 분단이 동북아 분단으로 확장되고 있다. 그 한복판에 있는 대한민국에서 동북아 평화를 위한 반전평화 운동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노총 한상균 위원장은 “지금 (민노총의) 통일선봉대가 전국을 돌면서 분단 70년을 종식시키기 위한 실천 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다소 실의에 빠진 (평화통일)운동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민노총 간부들이 집중행동을 통해 솔선수범을 보이고 ‘노동자 통일축구 한마당’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큰 소리를 쳤다.

    ‘이적단체’인 범민련 남측본부의 의장이라는 이규재 씨는 주한미군 기지로 탄저균이 반입된 문제를 물고 늘어졌다. 이 씨는 “인구밀도가 조밀한 서울 수도권 지역에 탄저균이나 다른 생화학 물질로 인한 사고가 날 경우 상상도 할 수 없는 피해를 볼 수 있다”면서 “미군에게 (탄저균을 들고) 물러나라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자 계급정당 추진위원회’의 조희주 공동대표는 “지금까지는 8.15대회에 적극 참여하지 못했지만, 분단 100주년이 되기 전까지는 통일이 되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올해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부터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2005년 8월 15일, 민중연대와 통일연대 등 좌익 단체들이 주최한 '8.15 반전평화 자주통일 범국민대회'의 모습. 당시 1만 2,000여 명이 참석해 종로에서 시가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게시판 캡쳐.
    ▲ 2005년 8월 15일, 민중연대와 통일연대 등 좌익 단체들이 주최한 '8.15 반전평화 자주통일 범국민대회'의 모습. 당시 1만 2,000여 명이 참석해 종로에서 시가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게시판 캡쳐.


    좌익 성향 단체 대표들이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를 통해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美-北평화협정 체결을 통한 북한과의 통일’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반미·반일·친중을 통한 북한 세력 강화’로 요약할 수 있다.

    이들은 미국과 일본,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세안 국가들이 참여하는 TPP(환태평양 경제동반자 협정)에 한국 정부가 참여하지 말아야 하며, 일본 아베 정권의 ‘안보법안’ 통과를 무조건 막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한국 정부가 미국, 일본과의 군사적 동맹을 무조건 끊어야한다는 주장을 편다.

    이를 통해 미국과 일본, 호주, 캐나다, 한국, 아세안 국가들이 구축한 ‘대중(對中) 방어벽’을 허물고, 中공산당과 북한 정권이 남중국해와 한반도, 그 주변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놔두는 것이 곧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체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이 기자회견에서 “현재와 같은 불평등하고 적대적인 한미일 동맹이 고착화된다면 평화와 생존권, 주권은 더욱 심각하게 파괴될 것이며, 한반도 분단의 해결과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오랜 과제 역시 해결의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TPP와 한미일 군사동맹을 거론하는 것에서도 그 의도를 엿볼 수 있다.

    한편 ‘8.15 반전평화 범국민대회’를 비롯해 ‘민노총 전국노동자 대회’, ‘6.15 남북공동선언 실천 및 광복 50돌 남북공동행사준비위원회’가 여는 ‘민족공동행사’ 등에 대한 경찰 등 공안기관의 대응이나 정부의 입장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