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통진당 세력 핵심노선인 민중민주주의 사관 교과서로 공부해야 하나?
  •  

    현행 초⋅중⋅고 역사교과서에 종북(從北)-친북(親北)-반미(反美) 사상을 주입하는 내용이 버젓이 실려 있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수많은 검정교과서가 '구(舊) 통진당 세력'의 핵심노선인 '민중민주주의 사관'을 바탕으로 한 좌편향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북한이 김씨왕조 정통성의 뿌리를 두고 있는 김일성의 보천보 전투를 우호적으로 평가 찬양하는 반면, 3.1 운동을 하다 순국한 유관순 열사를 교과서에서 삭제하고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격하한 사례들이 부지기수(不知其數)다. 북한이 저지른 천안함 폭침사건을 아예 언급하지 않은 역사 교과서도 상당했다.

    학부모들도 좌편향 교과서의 문제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지난해 9~10월 역사교과서 발행 체제에 대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학부모의 56.1%가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참성한다고 답했다. 국정 교과서를 찬성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78.3%가 '국가 차원의 통일된 역사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교과서 내용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38.0%)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편향된 역사 교과서를 바로잡기 위해 국정화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이에 정부는 역사 교과서에 대한 현행 검정제도를 강화하거나 국정으로 전환하는 두 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좌파 세력의 반발이 만만찮다.

    당장 '구(舊) 통진당 세력'과 손을 잡았던 새정치민주연합이 눈에 불을 키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도 새정치민주연합 측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향해 맹목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을 거론하며 "항일투쟁과 민주주의의 역사를 지우고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국정 교과서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박 대통령의 집착"이라고 앞뒤 없는 막말을 퍼붓기도 했다.

    전교조, 좌익 세력 역시 지역 곳곳에 '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외치는 현수막을 걸고 정부 비난에 한창이다.

    황우여 부총리는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역사 교과서에 대한 국정화 여부를 밝히라고 거듭 재촉하자 "역사라는 것은 사실과 평가가 따르는데 사실에 대한 일치된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게 본 장관의 일관된 소신"이라고 답했다.

    "이 상태로는 힘들다는 것이 학부모들의 입장이다. 하나의 교과서를 만들어 가르쳐야 한다."

    황우여 부총리는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구체적인 지시를 받은 적은 없고, 2014년 2월 (대통령이) 역사교과서 관련 제도개선을 지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이러한 범위에서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교과용 도서에 대한 구분고시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좌파 진영의 정치공세에 청와대는 난감하기만 하다.

    박근혜 대통령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지시했다는 야당의 주장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한국사 교육의 미비한 점을 개선하라는 일반론적 얘기로 이해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황우여 교육부총리가 언급했지만 (지금은) 한국사 교과서 검정기준을 강화하고 국정화를 검토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안다. 박 대통령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직접 언급한 것은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박 대통령의 지시라는 건 한국사 교육의 미비한 점을 개선하라는 일반론적 얘기였다"고 말을 아꼈다.

    이는 현행 검정교과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개선할 방향을 검토하고 있지만, 국정화에 대한 좌파 진영의 반발이 거센만큼 당분간 여론 동향을 주시하겠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