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단체가 진행…진료소, 온실 지원, 낙농사업 등 21억 8,000만 원 집행
  • 지난 4월 28일 (재)에이스경암이 북한으로 비료를 보내는 모습. 박근혜 정부는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지원만 하겠다"는 원칙에 따라 '묻지마 대북지원'은 전혀 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4월 28일 (재)에이스경암이 북한으로 비료를 보내는 모습. 박근혜 정부는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지원만 하겠다"는 원칙에 따라 '묻지마 대북지원'은 전혀 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북지원을 북한 당국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라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 사용하겠다고 밝힌 박근혜 정부. 이에 따라 추진한 민관 합동의 ‘대북지원 공모사업’으로 현재 13개 사업이 진행 중이라고 통일부가 밝혔다.

    통일부가 지난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신경민 의원과 최재천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정부가 현재 지원하는 ‘대북지원 공모사업’은 10개 단체가 진행 중인 13개 사업이라고 한다.

    민간단체가 제안하는 사업을 통일부가 검토한 뒤 자금을 지원하는 ‘대북지원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으로는 진료소 건설 사업 7개, 온실 건설 지원 7개, 낙농 산업 지원 3개 등 모두 17개 사업이라고 한다. 통일부는 이들에게 모두 23억 8,0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들 가운데 북한 측과 이미 협의가 완료돼 사업을 진행 중인 사업은 13개로 지금까지 21억 8,000만 원을 집행했다고 한다.  

    통일부는 북한의 산림 재건 사업에도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한다. 정부의 북한 산림 재건 사업은 2010년 이후 중단됐었다.

    올 들어 아시아녹화기구, 겨레사랑, 에이스 경암, 한국 카리타스 등 6개 단체가 묘목 지원과 양묘장 조성 등 북한 산림을 재건하는 사업을 희망하자 통일부가 이를 승인, 물자를 지원했다고 한다.

    하지만 과거와 같이 북한 당국에 물자나 현금을 주는, ‘묻지마 대북지원’은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뒤부터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