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속집행정지 결정으로 일시 석방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지난달 27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마련된 노 전 대통령의 분향소에 들어서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연합뉴스
    ▲ 구속집행정지 결정으로 일시 석방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지난달 27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마련된 노 전 대통령의 분향소에 들어서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총장은 당연, 법무부 장관까지 물러나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갑작스런 투신 자살과 임채정 검찰총장의 사표 제출로 검찰의 박연차 게이트 수사가 최대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한 측근이 “사실 정상문 하나만 자살하면 다 끝났을 일”이라며 전직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내던진 사건에 대해 “검찰총장은 물론, 법무부 장관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강경한 목소리를 내 주목된다.

    이 측근은 3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정상문 비서관이 박연차 회장보다 먼저 (검찰에)불었으면서 무슨 면목으로 이제 와 조문을 하고 눈물을 흘리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자기 보스가 죽는 순간까지도 끝까지 버티기로 일관하는 것 같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어 이 측근은 “우리 국민들이 한참 모자라다는 게‥, 안희정, 이광재 다 돈 받아먹었다. 이것은 명명백백한 사실이다. 그런데도 이들이 영웅시 되고 있다. 이건 아니다. 이건 자꾸 언론들이 만들어내는 것이다”라고 밝히며 뇌물수수 등 범법행위로 처벌을 받은 이들이, 노 전 대통령의 사망 직후 돌연 ‘민주 열사’로 둔갑하는 기현상을 신랄하게 꼬집었다.

    뒷 돈 받은 盧가신들, 봉하마을서 영웅대접 가관

    이 측근은 민주당이 이른바 ‘조문정치’로 정부 여당에 공세를 가하고 있는 모습도 비판했다.

    “한 때 그렇게 노무현 대통령을 욕하고 비판하던 민주당이 지금은 조문정치를 한다? 정말 야비하다. 지금의 흐름을 잘 이용하려고 해도 민주당은 결정적으로 돈도 없다. 때문에 능력에 한계가 있어서 절대로 이길 수 없다. 자기들은 ‘이명박 사퇴하라’하면 인기가 마구 오를 것 같겠지만 천만에, 조금 있으면 사람들이 다 안다.”

    또 이 측근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은 결국 그의 가신들 탓이라고 지적했다.

    “아무리 어렵다고 해도 돈을 먹으면 안 되지. 형편이 어렵다고 그런 걸 덥썩 무나? 차라리 노가다라도 해라. 지들이 (노 전 대통령을)죽여 놓고, 그렇게 원통하면 입 다물고 조용히 눈물만 흘려라. 사실상 이 중 한명이라도 (책임을 지고)자결하고, 자살해야 된다.”

  • ▲ 3일, 2번째로 사표를 제출한 임채진 검찰총장  ⓒ 연합뉴스
    ▲ 3일, 2번째로 사표를 제출한 임채진 검찰총장  ⓒ 연합뉴스

    이 측근은 검찰의 수사 방침에 대해서도 각을 세웠다. 그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정당한 수사는 아니었다”면서 “김해에 본사를 둔 태광실업을 부산지검에서 수사를 해야 맞지,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60명을 투입해 수사를 벌였다는 건 어느 누가 봐도 표적수사”라고 강조했다.

    “차라리 한 명이라도 책임지고 자결해라”

    그는 “또 태광실업의 관할인 부산지방국세청을 놔두고 서울청 조사4국에서 대기업 서열 620위인 태광을 왜 조사하느냐”고 되물으며 “국세청 수뇌부가 특별세무조사를 통해 한 기업을 5개월동안 이나 먼지 터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박연차 회장 측)우리는 천신일이 기각될 줄 알았다”면서 “굳이 박연차가 천신일 한 테 돈을 주고 부탁 안한다. 둘 사이는 돈을 안주고도 부탁을 할 정도로 아주 친한 사이”라고 설명했다.

    “야권에서는 이상득과 천신일을 엮으려고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천신일이 돈 거래는 많았지만 이것으로 굳이 MB까지 엮으려는 것은 치졸한 짓이다. 야권에서 친구를 잡아서 MB에게 상처를 주려는 것은 너무하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의 자살로 빚어진 검찰의 책임론에 대해서도 "박 회장이 검찰에 진술한 내용은 전부 사실이지만 검찰의 수사 역시 정도를 벗어난 강압 수사였던 것은 분명하다"며 "검찰총장 사퇴는 당연하고 법무부 장관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언론도 조심해라. (검찰이)누구라도 타겟으로 삼을 수 있다. 이번 기회에 표적수사 세태를 개선키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하다. 그래야 민심이 돌아올 것이다”라고 말하며 책임있는 기관장들의 자신 사퇴를 종용하고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