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환 취재센터장 "박시장 측, 인터뷰 거부..보도시 강경대응" 외압 가해

  • "박주신(박원순 서울시장 아들)씨를 한 시민단체가 병역기피혐의로 고발하면서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는 '객관적인 사실'을 타전한 MBC뉴스데스크의 보도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대상'에 올라 주목된다.

    지난 방송통신위원회 국정 감사 당시 "MBC뉴스를 제대로 심의하라"는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의 '특별 주문'이 떨어진지 한달 만에, 실제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선 지난 9월 1일자 MBC뉴스데스크 기사(시민단체 '병역법 위반' 박원순 아들 고발, 수사 착수)에 대한 '공정성 위반 여부'를 검토하는 심의를 벌였다.

    방통심의위는 지난 14일 열린 '방송심의소위원회'에 오정환 MBC 보도국 취재센터장을 참석시켜 지난달 1일 박주신씨의 병역기피 의혹 보도를 하게 된 경위를 따져 물었다.

    특히 야당 추천 심의위원들은 최민희 의원 등의 주장과 마찬가지로 "해당 보도는 양승오 박사가 제기한 의혹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면서도 박원순 서울시장 측의 반론권은 전혀 보장하지 않았다"며 "공정성을 위반한 기사"라고 지적했다.

    새로운 사실을 보도한 게 아니라 계속해서 반론들이 나오는 상황에서 양승오 박사의 주장만 수차례 다룬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현재 의학적으로 다른 의견들과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라면 양쪽 의견을 모두 보도해야 공정성을 갖춘 보도라 할 수 있습니다.

    박원순 시장 측 입장을 들을 수 없었다면, 앞서 세브란스 병원이나 병무청장에서 확인된 내용들만 언급을 해도 됐을 겁니다.


    이에 대해 오정환 취재센터장은 "해당 기사는 옳고 그름을 가리는 기사가 아니"라며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고, 한 시민단체에서 고발을 해 검찰이 재수사에 나섰다는 사실을 전달한 기사"라고 강조했다.

    오정환 센터장은 "시간이 짧은 방송뉴스의 특성상 모든 것을 담기는 힘들다"며 "기사 중에 다시 '재반박'을 넣는 것은 어색하다고 생각했고, '양측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라는 문구를 통해 박원순 시장 측의 반론도 충분히 반영됐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1일자 보도에서 MBC뉴스는 "병역 기피 논란이 일자 주신 씨는 2012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공개적으로 MRI를 찍었고 병원은 두 곳의 MRI 사진은 동일인의 것이라고 밝혀 논란은 일단락됐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보도 중간에 "양측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라고도 밝혔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양 박사의 의혹 제기에 반대하는)박원순 시장 측의 핵심 주장을 실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정환 센터장은 "1일자 보도의 공정성을 문제 삼는 것은 언론보도를 '정치적인 잣대'로 해석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오히려 다음날 보도된 '반론기사'가 불공정한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저희들이 볼 때 1일자 보도는 전혀 문제가 없는 기사입니다. 취선을 다해 취재했고, 균형에도 어긋나지 않았습니다. 이를 균형이 맞지 않다고 비판하신다면, 서울시의 입장만 전달한 2일자 기사도 비판을 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오정환 센터장은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측의 반론을 듣기 위해 노력했지만 인터뷰를 계속 거부해 성사되지 못했다"면서 "오히려 서울시 측에서 '관련 내역을 보도하지 말라'는 식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고 폭로했다.

    박원순 시장이 인터뷰에 응했다면 당연히 보도했을 겁니다. 그런데 인터뷰를 거절하면서 "만일 해당 내역이 방송에 나가면 상당히 강력한 대응이 있을 것"이라는 문자가 왔습니다. 사실상 '방송을 하지 말라'는 요구를 한 거죠.


    오정환 센터장은 "지난달 2일 네티즌이 가장 많이 본 뉴스는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기자회견을 연 것'이었는데, 이는 포털사이트 메인에 걸린 기사가 아니었다"며 "무슨 이유에서인지 한국 언론은 이같은 이슈에 대해 제대로 보도를 하지 않는다"고 일갈, 언론 전체가 '누군가에 의해' 위축되고 경직돼 있는 상태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방통심의위의 결정은 국내 언론의 자율성에 영향을 미칠 겁니다. 지난 번에 제가 캡처를 했는데, 네티즌들은 메인에 걸리지 않은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기자회견 기사를 가장 많이 클릭했습니다.

    한국 언론은 이런 것들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있어요. 만일 저희가 보도한 1일자 기사가 잘못됐다고 판정이 나온다면 가뜩이나 위축된 상태인데, 더욱 더 (언론사들이 느끼는) 중압감이 커질 겁니다.


    이같은 오정환 센터장의 주장에 대해 여당 측 함귀용 심의위원은 "서울시장 측에서 인터뷰 요청을 거절할 당시, '관련 내용을 방송에 내보내지 말라'는 메시지를 보냈다는 것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며 "이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행동이자, 언론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 측에서 '보도하지 말라'고 문자를 보냈다는데, 이건 언론 위협입니다. 대통령도 잘못이 있으면 비판하는 마당에 박원순 시장은 언터쳐블입니까? 대한민국에선 박원순 시장에 대한 기사는 아예 못쓰는 겁니까? 공인이라면 이 정도 비판은 감수를 해야합니다.


    함귀용 심의위원은 "되레 이번 사안은 더 취재를 해야 할 판"이라며 "공개 신검 당시의 행적도 '의혹투성이'이고, MRI가 찍힌 시간도 이상한데, 당사자는 재판부의 부름에 계속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개인적으로 병역비리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믿고 싶습니다. 그런데 공개 신검 당시, 장소와 행적이 의혹투성이입니다. MRI가 찍힌 시간도 이상합니다. 2시 18분에 들어갔는데 2시로 찍혀 있어요. 그래서 재판부가 부른 것 아닙니까? 의견을 듣기 위해. 하지만 계속 안 나오고 있어요.


    여당 측 고대석 심의위원도 "1분 20초 밖에 안 되는 방송뉴스의 특성을 감안해야 한다"면서 '반론의 부재'가 고의적인 것이 아님을 주장한 뒤 "고위 공직자에 대한 검증은 아무리해도 모자라지 않으며 해당 기사의 공정성을 문제삼는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도전"이라고 밝혀, 취재 대상에 '제한'이 있어선 안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심의위원 전원합의로 MBC 뉴스데스크의 9월 1일자 박주신씨 관련 보도에 대해 가장 낮은 단계의 제재인 '의견제시'를 내렸다.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 제2항 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