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기술 확보 해법 ‘유럽제’…KF-X사업 터닝포인트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한민구 국방부 장관 까지 나서 요청한 한국형 전투기(KF-X) 4개 핵심기술 이전에 대해 미국은 사실상 거부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15일(현지시간) 미국 펜타곤에서 한민구 장관은 애쉬턴 카터 美 국방장관과 만나 KF-X 사업을 위한 기술이전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카터 장관은 “조건부 KF-X 4개 기술이전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앞서 주장해온 전투기 체계통합 관련 핵심적 국내개발하고 부족한 부분을 제3국에서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등지고 2번씩이나 미국에 거절당하는 수모를 자초했다. 결국, 이번 한 장관의 기술이전 재요구는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성과를 감안하지 않는 섣부른 판단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따라 KF-X 개발방향이 사실상 유럽형 전투기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해당기술은 유럽 등 제3국에서 기술이전을 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현제 운용중인 미국산 무기와 기술적인 호환문제로 인해 난항이 예상된다. 

    KF-X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AESA(다기능 위상배열) 레이더와 IRST(적외선탐색 추적장비), EO TGP(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 RF 재머(전자파 방해장비) 등 해당장비를 전투기에 통합해 실제적 사용이 가능케 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F-35의 개발지연 이유중 하나는 이같은 체계통합 소프트웨어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근 유럽의 군수업체는 한국에 기술 이전을 앞세운 공격적인 마켓팅에 돌입하면서 이를 호환성문제를 돌파할 수 있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정부와 군은 영국 레이더 제작사 셀렉스와 스웨덴 항공업체 사브, 이스라엘 방산업체 엘타 등 제3국과의 협상도 진행 중이다.

    미 정부의 KF-X관련 기술이전 불가 방침을 알고도 졸속 계약을 강행한 것에 대해 정부 당국과 군이 여론의 질타의 대상이 됐다. 일부 정치권에서는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등 청와대 책임론에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