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외교부·통일부·국방부·국회에 해킹 시도, 의원컴퓨터서 정보 빼
  • 국회기.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국회기.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북한이 청와대와 국방부·통일부·외교부·국회 등에 해킹을 시도했다.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국회 내 일부 의원들의 컴퓨터는 해킹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북한은 국회 내 의원과 보좌관 등 30~40여 명에 대해 해킹을 시도했으며 외통위 소속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과 전 외통위 소속 길정우 의원, 국방위원회 소속 장성 출신 의원, 보좌관 11명 등의 컴퓨터와 이메일에서 정보를 빼갔다. 국방부·외교부·통일부에서도 일부 자료가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북한이 가져간 자료에는 의원들이 정부에 요구한 국감자료도 포함됐다.

    북한이 해킹을 시도한 시기는 지난 8월 15일 광복절부터 9월 초까지다. 박근혜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을 만나기 직전까지인 것으로 볼 때, 한·중의 외교 정보를 노린 것으로도 예측 가능하다.

    국정원은 북한이 해킹한 자료들을 다시 빼내오면서 의원실 컴퓨터들가 해킹당한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이번 해킹 시도가 중국 등 해외에서 위장 활동 중인 해커 부대의 공격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번 해킹에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특별히 할 말은 없다"며 "그런 시도가 있었고, 국정원에서 그런 시도를 차단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 내부에 있는 해커는 5700명 가량이며, 해외에 파견한 해커는 약 1100명으로 추산된다.

    대북 정보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이 2003~2008년까지 5년간 인터넷 해킹으로 빼내간 남측인사 신상정보는 총 165만 명에 달한다. 북한은 KBS·MBC 등 언론사와 청와대·외교부·병무청DB,코레일 등 공공기관 정보, 신한·농협은행과 병원DB까지 포괄적으로 사이버테러를 시도해 왔다.

     

  • 북한의 두 번째 독재자 김정일. ⓒ뉴시스
    ▲ 북한의 두 번째 독재자 김정일. ⓒ뉴시스

     

    한편 북한이 사이버테러전 능력을 키워가는 가운데, 이 같은 기술이 어떤 경로로 유입된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다.

    북한의 정보기술력은 한국의 IT기술이 이전되면서 상당부분 성장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북한은 2001년부터 대학교에 정보과학학부를 설치를 목표로 했다. 동북아교육문화재단(공동 이사장 곽선희, 김삼환 목사) 등 한국 기독교계가 320억 원을 투자해 설립된 '평양과학기술대학'은 정보통신기술 교육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상 한국 기독교인들이 '선교'를 명목으로 물자지원에 앞장서면서부터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이 급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평양과기대는 홍보자료집에 '평양과기대 교육목표는 IT강국(强國)으로 IT고급인력양성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 고 명시하기도 했다.

    정보교육을 시킨 당사국도 한국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집에 나오는 평양과기대 설립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박찬모 전 포항공대 총장의 메시지에 따르면, '평양과기대 설립 당시 합의한 바에 따르면 교수진 대부분이 남한을 비롯한 해외의 전문학자 교수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김정일 시대부터 정보기술 발전에 박차를 가해온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8년 로동신문 12월 17일자에서 김정일은 "정보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나라의 가장 중요한 과업으로 틀어쥐고 국민경제 여러 부문의 정보화개조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9년 2월 25일 로동신문에 실린 '전체 조선인민에게 보내는 호소문'에서도 '과학기술은 경제발전의 기초이며 추동력이다... 과학자, 기술자들은 21세기 정보산업시대의 선군조국이 세계를 향하여 돌진할 수 있게 최첨단 과학기술의 요새를 점령하며 대담하게 착상하고 대담하게 실천하여 오늘의 총진군에 비약의 나래를 달아주자'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