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주무부처로서 TF구성 당연…비밀도 아니고 해야할 일 한 것 뿐"일축
  •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위' 도종환 위원장 등은 지난 25일 밤 서울시 종로구 국립 국제교육원을 찾아 '역사교과서 국정화 비밀TF'를 거론하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사진은 마이크를 잡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위 위원장. ⓒ뉴데일리DB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위' 도종환 위원장 등은 지난 25일 밤 서울시 종로구 국립 국제교육원을 찾아 '역사교과서 국정화 비밀TF'를 거론하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사진은 마이크를 잡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위 위원장. ⓒ뉴데일리DB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 위원회 중 야당 소속 의원들이 25일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TF(태스크 포스)'로 추정되는 사무실로 찾아가 경찰과 대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교문위 소속 야당의원들은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위한 비밀 TF를 운영중이라는 제보를 받았다"고 공격했지만, 교육부는 이에 대해 "TF를 운영한 것은 사실이고 문제될 것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날 밤 새정치연합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위' 소속 의원들과 정의당 정진후 의원은 서울시 종로구 국립 국제교육원에 찾았다. 이들은 "교육부 관계자 21명이 참여하고 있는 TF가 여기 있다고 해서, 이를 확인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야당측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TF는 지난 9월 말 생겼으며 단장 1명과 기획팀 10명 상황관리팀 5명, 홍보팀 5명으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F는 추진경과를 청와대에 보고하고 교원과 학부모, 시민단체의 동향을 파악하고 온라인 뉴스 쟁점 파악와 패널 발굴 등의 업무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는 이에 대해 황당하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교육부는 "최근 역사교과서의 발행체제 개선 방안과 관련해 국회의 자료 요구와 언론 보도 증가로 업무가 늘어났다"며 "현행 역사교육지원팀 인력을 보강해 한시적으로 관련 업무에 대응하고 있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역사교과서에 관한 업무의 주무부처로서 당연히 존재 해야 할 TF라는 것이다. 비밀TF에 대해서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은 "국정교과서에 대한 여러가지 준비를 하는 조직을 비밀결사조직인 것처럼 떠들어대는 것은 큰 잘못"이라며 "국정원 직원 오피스텔 불법강금이랑 비슷했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또 "불법주거침입, 공무집행방해, 집시법 위반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조속히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며 "여기에 참여한 모의원은 법외노조 전교조 출신, 모의원은 이적단체인 전대협 출신"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교육부 TF팀 현장에는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김태년 정청래 유은혜 의원 등이 있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위위원장을 맡고 있는 도종환 의원은 과거 전교조 충북지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또 김태년 의원은 전대협 출신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야당 의원들이 지난 대선때 국가정보원 직원을 감금하고도 똑같은 정치공세를반복하고 있다"면서 "주무부처로서 역사교과서에 대한 업무를 해야함은 당연함에도 밤에 찾아간 것은 비밀TF가 있는 것처럼 비쳐지게 하기 위한 퍼포먼스로 보인다"고 평했다.

    그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에 시간이 넉넉하지 않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며 "(교육부가) TF를 구성해 일을 안하고 있다면 오히려 그게 지적받아 마땅한 문제가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