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제1차 남북당국회담’ 결렬된 뒤 금강산 관광 재개 거론하며 대남비방
  • 지난 11일 제1차 남북당국회담을 위해 만난 남북 수석대표. 북한 측 수석대표 전종수 조평통 서기국 부국장은 '금강산 관광'으로 돈을 벌 수 있으리라 기대했던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11일 제1차 남북당국회담을 위해 만난 남북 수석대표. 북한 측 수석대표 전종수 조평통 서기국 부국장은 '금강산 관광'으로 돈을 벌 수 있으리라 기대했던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이 또 “남북대화 결렬의 책임은 남조선에 있다”며 대남비방을 하고 나섰다. 이에 한국 정부는 “북한의 일방적인 왜곡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개성에서 열린 ‘제1차 남북당국회담’에 참석했던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는 지난 15일 대변인 담화를 내고, “남조선 당국은 북남대화를 파탄시키고 관계 개선의 기회를 날려버린 책임에서 절대 벗어날 수 없다”며 한국 정부를 비방했다.

    조평통은 한국 정부가 금강산 관광 재개의 전제 조건으로 故박왕자 씨 살해사건의 범인 및 관련자 처벌, 재발방지 약속 등을 요구한 것에 대해 “내부 사정이요 뭐요 하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 협의를 거부하던 끝에 미국의 승인 없이는 합의할 수 없다는 변명까지 늘어놨다”고 주장했다.

    조평통은 “우리가 금강산 관광 재개와 이산가족 문제를 동시에 추진, 동시에 이행하자고 제안한 것은 북남관계 개선에 대한 남측 당국의 입장과 의지를 보여주는 시금석이 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남북당국회담은 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결과를 초래했으며 북남관계의 전도는 더욱 암담해졌다”고 한국 정부를 비난했다.

    조평통이 이처럼 제1차 남북당국회담 당시에 있었던 내용을 왜곡하자 통일부는 “북측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통일부는 “북측이 조평통 대변인 담화를 통해 회담 결과를 일방적으로 왜곡, 주장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북측은 우리 측에 회담 결과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8.25 합의 정신에 따라 이산가족 문제 해결 등 남북관계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나 호응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평통이 제1차 남북당국회담 당시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해 한국 정부가 “미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故박왕자 씨 살해사건의 책임을 회피하고, 이를 빌미로 남남 갈등을 일으켜 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은 지난 11일부터 이틀 동안 열렸던 ‘제1차 남북당국회담’에서 ‘금강산 관광 무조건 재개’를 요구하면서 한국 정부의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 및 상봉 행사 정례화, 서신교환 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 바 있다.

    이에 대해 국내외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 당국이 ‘대화’를 희망하는 한국 정부를 ‘호구’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하며, 한국 정부가 ‘대화’를 빌미로 ‘금품’을 요구하는 북한 측에 끌려다녀서는 안 된다고 충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