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풍계리 핵시설 인근서 규모 5.1 인공지진…"핵실험 추정"
  • 북한이 지난 2013년 3차 핵실험에 이어 6일 4차 핵실험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

    이날 오전 유럽지중해지진센터(EMSC)와 미국지질조사국(USGS), 중국 지진센터 등은 이날 오전 10시30분(한국시간) 북한에서 규모 5.1의 지진을 감지했다고 일제히 발표했다.

    북한은 지난 2013년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했을 때에도 규모 5 안팎의 인공지진이 발생한 바 있다.현재까지 파악된 진앙지는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으로 규모 5.1 지진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규모 4.9를 기준으로 했을 때 폭발력은 최대 16.2kt에 달하는 수준이다.진앙은 양강도 백암군 승지백암에서 서쪽으로 20㎞ 가량 떨어진 곳(북위 41.3도, 동경 129.1도)로 양강도 풍계리 핵시설 인근이며, 진원 깊이는 0㎞이어서 핵실험 등으로 인한 인공지진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군 당국은 이번 지진이 핵실험과 연관이 있다고 판다하고 긴급 비상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합동참모본부는 지휘통제실에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 군 관계자는 "관계자는 이날 “북한지역에서 감지된 인공지진과 핵실험 여부를 정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앞서 풍계리 핵실험장은 그동안 새로운 핵실험 터널을 만들기 위해 서쪽 갱도 굴착 공사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