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결사·언론의 자유 말살하려는 中공산당…‘대통령’ 꿈꾸는 시진핑
  • 지난 8일 밤, 홍콩에서는 노점상을 철거하던 경찰들과 언론 자유를 요구하는 시위대 간에 충돌이 일어났다. ⓒMBC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8일 밤, 홍콩에서는 노점상을 철거하던 경찰들과 언론 자유를 요구하는 시위대 간에 충돌이 일어났다. ⓒMBC 관련보도 화면캡쳐

    홍콩: 2016년 2월 8일 그리고 1월 10일

    지난 8일 밤 ‘춘절’ 연휴를 맞은 홍콩 몽콕 거리. 中공산당의 명령을 받는 홍콩 행정당국은 연휴에도 ‘노점상 단속’을 실시했다. ‘전통 명절’을 미신으로 취급하는 공산당다운 결정이었다.

    생계를 위해 몽콕 거리에서 어묵, 닭꼬치 등을 팔던 노점상들은 저항해 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거리의 시민들은 단속반을 지켜볼 뿐이었다. 홍콩 행정당국이 노점상 단속에 ‘물리력’을 사용하기 시작하자 거리의 인파 사이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나와 단속반을 보호하던 경찰들을 공격했다.

    순식간에 100여 명으로 늘어난 시위대는 복면을 하고 있었으며, 경찰을 무차별 폭행했다. 이 소식을 들은 인근 경찰들도 몇 분 되지 않아 시위 현장에 도착했다. 하지만 소수의 경찰 병력은 시위대에 계속 폭행을 당했다. 한 경찰은 허공에 권총을 쏘며 시위대에게 물러나라고 경고했다.

    얼마 뒤 현장에 도착한 경찰 진압병력은 시위대를 무자비하게 진압했다. 시위대 23명이 경찰에 연행됐고 경찰과 시위대 수십 명이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실려갔다.

    홍콩 현지에서 ‘춘절 연휴’ 분위기를 스케치하던 외신 기자들은 ‘홍콩 춘절 시위’ 현장을 생생히 자국 매체로 전했다. 주요 외신들은 “2014년 우산혁명 이후 한동안 잠잠하던 홍콩에서 ‘민주화’에 대한 욕구가 폭발했다”고 전했다. 경찰을 폭행한 복면 시위대 가운데 일부가 홍콩 독립과 민주적 선거를 요구하는 문구의 셔츠를 입고 있었던 것이 그 이유였다.

    한국 언론들은 ‘홍콩 춘절 시위’의 폭력성을 부각하는 보도가 많았다. 하지만 외신들은 얼마 전에 있었던 다른 시위와 이번 시위를 연결시켜 보도했다. 지난 1월 10일 홍콩 도심에서는 수천여 명이 시위를 벌였다. 2015년 10월 하순부터 11월 상순까지 실종된 홍콩 출판업체 관계자들을 석방하고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라는 내용이었다.

    당시 태국과 홍콩 등에서 中공안에 납치된 출판업체 관계자들의 가족들은 “제발 신경 꺼달라”고 호소했지만, 시위대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가족들은 시위가 격렬해지면 中공산당이 납치된 사람들에게 해코지를 할까 우려해서였고, 시위대는 가족들의 요구를 들어줄 경우 中공산당에 의한 언론 탄압과 사전검열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외신들은 1월 10일 시위와 2월 8일 시위를 연장선상에서 보고, “민주주의에 대한 홍콩 시민들의 열망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1989년 천안문 시위: 사망자 최대 1만 명…시신도 못 찾아


    홍콩 시민들의 격렬한 시위와 中공산당에 대한 반대는 1989년의 한 사건을 기억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1989년 4월 15일, 중국에서는 일련의 대학생들이 시위를 개시했다. ‘집회 및 결사의 자유’가 금지돼 있는 공산주의 국가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었다. 1977년 덩샤오핑이 ‘문화대혁명’으로 사라졌던 대학과 대학입시를 부활시킨 뒤로 처음 있는 대학생 시위였다.

  • 1989년 6월 4일 천안문 시위 당시의 상징적인 모습. 탱크 앞을 막아선 사람의 행방은 이후로는 파악되지 않았다. ⓒ美국무부 역사 아카이브 화면캡쳐
    ▲ 1989년 6월 4일 천안문 시위 당시의 상징적인 모습. 탱크 앞을 막아선 사람의 행방은 이후로는 파악되지 않았다. ⓒ美국무부 역사 아카이브 화면캡쳐

    당시 중국 대학생들은 공산당의 부정부패와 대량 실업 문제에 불만이 많았다. 게다가 덩샤오핑의 후계자로 지목된 후야오방과 자오쯔양 가운데 후야오방이 1987년 1월 대학생들의 대규모 시위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것에 대한 불만도 있었다. 그런 후야오방이 베이징에서 열린 공산당 중앙정치국 긴급회의에 참석했다가 4월 15일 돌연 ‘심장마비’로 사망한 것이다.

    4월 15일부터 시작된 중국 대학생들의 대규모 시위는 4월 22일 후야오방의 장례식을 계기로 폭력시위로 변했다. 시안(西安)에서 시위대 300여 명이 차량 10여 대에 불을 지르고, 성 정부를 습격한 것이다. 4월 26일 덩샤오핑은 공안 당국에 베이징 내 시위를 진압하라고 명령했다. 공산당 관영매체 ‘인민일보’는 사설을 통해 대학생들의 시위를 ‘반혁명적 폭란(폭동)’이라고 비난했다.

    5월 4일 자오쯔양이 ‘5.4운동’을 지지하는 발언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시위는 더욱 거세졌다. 5월 20일 中공산당은 계엄령을 선포하고 시위 진압을 명령했다. 하지만 6월 3일까지 시위는 점점 더 커졌다.

    中공산당은 6월 4일 오전 1시 30분 시위대에 ‘긴급통보’를 한다. 베이징으로 몰려들었던 대학생 시위대 대부분은 시외로 빠져 나갔지만, 일부 시위대는 그대로 남았다. 같은 날 오전 4시 中공산당은 인민해방군 병력을 동원해 시위대를 무력진압 했다.

    당시 상황을 전한 외신들에 따르면, 中인민해방군은 탱크로 시위대를 깔아뭉개고, 주택가로 피신하는 시위대를 향해 총기를 무차별 난사했다고 한다. 민간 주택으로 들어간 시위대를 찾는다는 명분 아래 살해당한 일반 시민들도 있었다고 한다.

    中공산당은 ‘천안문 시위’를 진압한 직후 사망자 241명, 부상자 7,000여 명이었다고 발표한다. 1990년 7월 10일 中공산당 공안부는 제5차 국무원 보고에서 민간인 사망자 875명, 부상자 1만 4,550명이었고, 군인과 무경, 공안 사망자는 56명, 부상자는 7,525명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소련은 민간인과 군인을 포함 1만여 명이 사망했다고 추정했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7,000여 명이 사망했다고 봤다. 중국 적십자사 관계자는 5,000여 명이 사망했고 3만여 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주장했다. 인민해방군 탈영 병사는 “관련 기록을 봤다”며 3,700명 이상이 숨졌다고 주장했다.

    이후 덩샤오핑 정권은 ‘제한적 시장경제 체제’를 도입하고, 인민들의 생활을 윤택하게 만드는 것을 지상과제로 삼았다. 하지만 ‘천안문 시위’에 대해서는 절대 언급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 중국인들은 2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천안문 시위’에 대한 자료에는 접근할 수가 없다.

    수천 명에 달하는 사망자 가운데 유족들이 시신을 찾은 사례로 10%가 안 된다. 일부 시위대는 中공산당에 끌려간 뒤 ‘비밀처형’을 당했다는 주장도 무성하다. 시위에 참가했던 것으로 알려진 일부 인사들은 이후 실종되거나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없도록 감시와 통제를 받고 있다.

    홍콩 시민들은 1997년을 끝으로 中공산당 지배가 시작된 것과 함께 ‘천안문 시위’ 당시 中공산당이 어떻게 주민을 탄압하고, 언론을 탄압하는지를 기억하고 있다.

    中공산당의 외적: 소수민족 자치구, 그리고 주변국


    中공산당이 처한 현실에서 중국 대학생들의 불만, 홍콩 시민들의 반발은 사실 ‘새 발의 피’다. 이들보다 中공산당에 부정적인 감정을 가진 세력이 국내 곳곳에 살고 있다.

    동북 3성의 조선족 자치주는 사실 큰 부담이 안 된다. 中공산당에 철저히 충성하고 있어서다.

  • 중공의 행정지도. 소수민족 집단 거주지인 자치구가 6개나 된다. ⓒ위키피디아 공개사진
    ▲ 중공의 행정지도. 소수민족 집단 거주지인 자치구가 6개나 된다. ⓒ위키피디아 공개사진

    무슬림 집단 거주지인 신장 위구르, 1950년대 말에 무력으로 빼앗은 티벳, 소련과의 완충지대 역할을 맡았던 몽골, 광시 장족 집단 거주지, 닝샤 회족 집단 거주지 등 다른 5개 자치구는 언제든지 中공산당에 반기를 들 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원래 이름은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이다. 1864년 대대적인 독립 시위로 청나라의 지배에서 벗어났고 1933년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을 건국했다. 하지만 첫 건국은 3개월 만에 끝이 났다. 1944년 다시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을 건국했지만, 5년 뒤 中공산당이 인민해방군을 동원해 강제로 병탄했다. 中공산당은 무슬림 인구가 절대 다수인 이곳에서 종교의 자유를 없애고 주민들을 무력 탄압했다.

    티베트의 경우 달라이 라마의 통치 이념에 따라 살생을 거부하고, 주변 나라와의 분쟁을 금하는 평화로운 나라였다. 하지만 1959년 마오쩌둥의 中공산당이 “가난과 종교로 고통받는 인민들을 해방시켜야 한다”며 인민해방군을 앞세워 침공, 강제로 병탄했다.

    中공산당의 침략 당시 티벳 주민들은 “폭력은 사용하면 안 된다”는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저항하지 않았지만, 中공산당은 승려는 물론 민간인까지 가리지 않고 학살하고, 수많은 불교 유적들을 파괴했다. 1960년대 ‘문화대혁명’ 당시에도 홍위병들이 몰려들어 또 한 차례 불교 유적들을 파괴했다고 한다.

    내몽골과 닝샤 회족 자치구는 사실 ‘원 제국’의 영토였다. 내몽골의 경우에는 몽고(외몽고)를 소련의 위성국가로 취급하기도 하지만 이들 모두 ‘원’나라를 세웠던 징기스칸에 대한 자부심은 크다. 내몽골과 닝샤 회족 자치구의 현재 상태는 中공산당에 대한 반감이 크지 않으나 그 힘이 약해질 경우에는 분리독립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광시 장족 자치구는 통킹 만(灣)을 접한 남쪽 끝자락으로 과거 송나라 때에는 ‘월’이라는 나라가 있던 곳이다. 즉 오랜 기간 베트남의 영토 가운데 일부였다는 뜻이다.

    中공산당은 광시 장족 자치구가 수백 년 동안 중국의 한 성(省)이었다는 점 때문에 분리 독립 요구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본다. 하지만 1851년 1월 ‘태평천국의 난’이 이곳에서 발생했다는 점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中공산당은 소수민족들의 자치구가 큰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 본다. 조짐만 보여도 철저히 무력진압을 해왔으므로 덤빌 엄두를 내지 못할 것이라는 계산이다.

  • 중공과 국경 접경국 간의 분쟁 상황. 중공은 건국 이래 주변국가와 친하게 지낸 경험이 없다. ⓒ애틀랜틱 커뮤니티 ORG 화면캡쳐
    ▲ 중공과 국경 접경국 간의 분쟁 상황. 중공은 건국 이래 주변국가와 친하게 지낸 경험이 없다. ⓒ애틀랜틱 커뮤니티 ORG 화면캡쳐

    하지만 이들과 다른 외부의 적도 있다. 바로 중공과 국경을 접한 14개 나라다. 중공의 인접국들이 먼저 시비를 건 게 아니라 中공산당 집권 후 ‘예방전쟁’을 일으킨 나라가 대부분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1962년 10월부터 두 달 동안 일어난 인도-중국 국경분쟁, 1969년 3월 소련과 중국 국경분쟁, 1979년 2월 베트남과 중국 전쟁 등은 모두 中공산당이 먼저 침략하거나 시비를 건 분쟁이었다. 캄보디아, 라오스 등 다른 국경 인접국들의 경우에는 中공산당의 후원을 받은 친중 국가들이었다. 이런 역사 때문에 중공과 국경을 맞댄 나라들은 中공산당의 침략을 막기 위해 군비 증강을 해왔다.

    이들 나라들은 中공산당이 약해질 경우에는 ‘자국 보호’를 명분으로 중공과의 대결을 치를 준비를 수십 년 동안 해오고 있다.

    中공산당 내부의 적: 집단 지도체제의 허상


    소수민족이나 외부의 적은 국가적 단결이 이뤄지면 막아낼 수 있다. 홍콩이나 중국 내부의 민주화 세력들은 탄압이라도 할 수 있다. 하지만 中공산당 내부의 적을 막는 것은 쉽지 않다.

    한국 언론은 자세히 전하지 않지만, 겉으로는 ‘집단지도체제’를 통해 잘 통치되는 것 같은 中공산당 내부에서는 1976년 9월 마오쩌둥이 사망한 뒤부터 줄곧 ‘권력투쟁’이 이어져 왔다. 덩샤오핑이 견제세력들을 제치고 우여곡절 끝에 집권한 뒤에도 마찬가지였다. 앞서 말한 1989년 ‘천안문 시위’ 전후에 일어난 일 또한 ‘권력투쟁’의 단면이었다.

    2011년 말 다른 계파 수장들에 의해 추대돼 中공산당의 모든 권력을 손에 쥔 시진핑이 이후 4년째 추진해 오고 있는 ‘호랑이 사냥’과 ‘여우 사냥’ 또한 명분은 부정부패 척결이지만, 실상은 반대파 숙청을 위한 권력투쟁이다.

    2014년 1월 22일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는 “시진핑, 후진타오, 원자바오 등 中공산당 지도부의 친척들이 조세피난처로 빼돌린 돈이 최소 1조 달러, 최대 4조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폭로했다.

    시진핑과 中공산당이 미국에 도피 중인 링완청의 송환을 줄기차게 요구하는 것 또한 시진핑 등 현재 中공산당 지도부 또한 부정부패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증거다.

  • 2014년 1월 22일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는 "中공산당 지도부 일가 친척들이 조세피난처에 최대 4조 달러의 비자금을 숨겨뒀다"고 폭로했다. ⓒ당시 ICIJ 홈페이지 캡쳐
    ▲ 2014년 1월 22일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는 "中공산당 지도부 일가 친척들이 조세피난처에 최대 4조 달러의 비자금을 숨겨뒀다"고 폭로했다. ⓒ당시 ICIJ 홈페이지 캡쳐

    해외에 있는 중화권 반공매체들에 따르면, 中공산당은 지금도 장쩌민-후진타오-시진핑 세력 간에 권력투쟁이 진행 중이라고 한다. 장쩌민 세력은 후진타오가 국가주석일 당시 암살을 기획하기도 했고, 2015년 7월 텐진에서 일어난 대규모 폭발은 장쩌민과 후진타오 세력이 시진핑을 암살하려 계획했던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한반도 주변에 긴장을 조성하는 북한 김정은 집단에 대해서도 시진핑 세력과 장쩌민 세력, 후진타오 세력 간의 권력투쟁 때문에 일관된 입장을 취하지 못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한다.

    한국에서는 해외 중화권 반공매체들의 주장을 대부분 “사실 근거가 없는 허구”로 치부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이들의 보도 가운데 홍콩 출판업자 납치, 中공산당의 장기매매, 중국 내 유혈폭동, 中공산당 고위층 검거 등은 나중에야 사실로 밝혀지는 사례가 많아 완전히 무시하기도 어렵다.

    때문에 해외 중화권 반공매체 가운데 하나인 ‘대기원시보’가 “2017년 中공산당은 멸망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한 것을 완전히 무시하기가 어렵다.

    ‘대기원시보’는 지난 2월 2일 중국의 인권변호사 ‘가오즈성’과 中인민해방군 퇴역 대장 뤄루이칭 아들 ‘뤄위’의 주장을 보도했다. 특히 ‘러위’는 “2017년 열리는 제19차 中공산당 전당대회가 열리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러위’는 “시진핑의 현재 활동이 예사롭지 않다”면서 “시진핑이 과거 소련의 마지막 공산당 서기장 고르바초프처럼 자신이 ‘대통령’이 되는 형태로 공산당 독재를 끝내고 선거를 실시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고 주장했다.

    ‘가오즈성’은 “中공산당은 ‘역사발전은 무력혁명에 의해 이뤄진다’는 인식 아래 지금 중국에는 공산당에 반항할 세력이 없다고 착각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지금까지 몰락한 공산당 정권은 모두 비폭력적 방식으로 무너졌다”면서 2017년이 중대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해외 중화권 반공매체의 ‘中공산당 멸망’ 주장은 과연 사실일까. 이 일이 현실이 되기 위해서는 ‘방아쇠’가 필요할 것이다. 그 중에는 북한 김정은 집단의 국제적 도발도 포함된다.

    中공산당과 시진핑이 ‘대국굴기’를 할 때가 온 것으로 판단, 남중국해에 대한 도발을 계속하다 주변국과 무력충돌이 일어나고, 북한 김정은 집단의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 개발 및 수출을 계속 옹호하면서 국제사회와 마찰을 빚다가는 中공산당 내 반대세력의 반발이 심해지고, 시진핑은 이를 막기 위해 공산당 해체 또는 일당독재체제 포기를 선언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반도 친중사대주의 세력, 中공산당과 함께 멸망할까


    해외 중화권 반공매체들의 보도는 주장을 전하는 편이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 사회는 중국 공산당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한국 친중세력이 떠드는 ‘중국식 시장경제’는 사실 허상이고, 극심한 빈부격차, 0.6을 넘는 지니계수, 中공산당 고위층에 의해 이뤄지는 온갖 ‘그림자 금융’과 재벌 특혜 등은 14억 중국인 가운데 공산당원과 그 가족을 제외한 13억 명의 불만을 사고 있다.

    일전에 언급한 서방 강대국의 반격과 중국 경제의 위기에 대한 사실을 말하지 않고, 북한과 中공산당의 입장을 대변하는 주장을 펼쳤던 한국의 ‘오피니언 리더’들은 13억 중국인들의 불만을 제대로 이야기하지 않고 있다.

    사실 중화권 매체의 주장처럼 2017년 무슨 일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미래가 불투명한 中공산당 일당독재체제는 분명 무너질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여기에 대해 지금 한국의 ‘오피니언 리더’들은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일제 시대 좌익들이 했던 것처럼 ‘친일에서 친미로 갈아탄’ 기회주의자의 행태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친중 사대주의자 제거'를 외치는 중심에는 북한에 이어 中공산당 편을 들던 세력들이 진을 치고 있을 것이다.

  • 1948년 8월 건국 직후 대한민국 초대 내각 명단. 독립운동가보다는 소련의 지령을 받은 좌익 진영과 그들에게 휘둘린, '자칭 민족주의' 진영이 '친일파 제거'를 격렬히 요구했다. ⓒ위키피디아 공개사진
    ▲ 1948년 8월 건국 직후 대한민국 초대 내각 명단. 독립운동가보다는 소련의 지령을 받은 좌익 진영과 그들에게 휘둘린, '자칭 민족주의' 진영이 '친일파 제거'를 격렬히 요구했다. ⓒ위키피디아 공개사진

    한국에서 ‘자칭 오피니언 리더’라는 친중 사대주의 세력들은 사실 일제 때부터 ‘살아있는 권력’만을 쫓아왔다. 이승만 대통령과 초대 내각을 ‘친일파 집단’이라고 규정한 것도, 이후 ‘반미’를 수십 년 동안 부르짖어 왔던 것도 자신들이 ‘살아있는 권력’에 접근하지 못한 데 대한 불만의 표출이었다. ‘동북아 균형자’나 ‘친중반미’, ‘균형외교’를 외쳤던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전 세계 공산정권이 몰락한 뒤 지금까지 20년 동안 中공산당만이 유일하게 발전을 거듭하자 그들을 찬양하며, ‘대변인’ 역할을 자임했던 친중 사대주의 세력들. 이들은 머지않아 중대한 기로에 놓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수십 년 동안 떠들어대던 목소리를 바꿔 갑자기 ‘죽어가는 권력’ 中공산당을 비난하기 시작할 때, 그들이 어디에 서 있는가를 지켜보고, ‘살아있는 권력’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야말로 한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