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지통신 보도 "北 미사일 대응책 마련 위해 회담일자 조정 중"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14년 3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14년 3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한-미-일 3국이 오는 3월 말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3국 정상회담을 갖는다.

    일본 지지통신(時事通信)은 11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미-일 3국이 3월 31일부터 이틀 간 워싱턴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중 별도로 3국 정상회담을 여는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미-일 3국은 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북한 장거리 미사일(ICBM) 발사 등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회담일자를 조정하고 있는 중이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2014년 3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핵안보정상회의 당시 3국 정상회담을 가진 바 있다. 핵안보정상회의는 2년마다 열린다.

    지지통신은 이번 회담의 목적과 관련, "한-미-일 3국이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의 도발을 멈추지 않는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올해 핵안보 정상회의가 한-미 군사훈련 기간(3월 7일~4월 30일)에 개최되는 만큼, 3국 정상이 동북아의 평화와 안보에 대해 협의하고 메시지를 발표하는 데 의의가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달 6일 제4차 핵실험을 강행한 데 이어 지난 7일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에 3국 정상은 지난 9일 잇따라 양자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에 대한 공조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