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자유북한방송’ 北정찰총국 소식통 인용해 “한국인 스마트폰 해킹 지시”
  • ▲ "그렇지, 거기 연락처 다 빼내. 그 다음에 찍는 영상을 다 보내!" 北정찰총국 사이버 부대를 찾은 김정은.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 "그렇지, 거기 연락처 다 빼내. 그 다음에 찍는 영상을 다 보내!" 北정찰총국 사이버 부대를 찾은 김정은.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지난 1월 6일 4차 핵실험, 2월 7일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북한 김정은 집단.

    이후 한 달 남짓 사이에 한국과 미국, 일본이 독자 대북제재를 시행했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대북제재 결의안 2270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지난 3월 7일부터는 사상 최대 규모의 한미연합훈련이 한국 전역에서 시작됐다. 이럴 때 북한 김정은은 어떤 ‘도발’을 하려 할까.

    지난 7일 국가정보원은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최근 정부 관계자 등 주요 인사의 스마트폰을 해킹하려는 북한의 시도가 있었다”면서 8일 ‘국가 사이버 안전 긴급대책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이 국제사회 제재 조치에 반발하면서, 사이버 테러를 자행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고 실제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최근 북한이 사이버 테러를 여러 차례 시도했고, 국정원이 이를 적발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사이버 테러는 공격 근원지 추적이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려 신속한 대응이 곤란한데다 막대한 사회·경제적 혼란을 유발할 수 있다”면서 각계 각층의 주의를 당부했다.

    국정원은 또한 8일 주요 정부부처와 함께 ‘국가 사이버 안전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각 기관별 사이버 테러 대응 태세를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종일 국정원 3차장이 직접 주관하는 긴급 대책회의에는 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 미래부, 국방부, 금융위 등 14개 부처 실·국장급 책임자들이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등에 따르면, 8일 긴급대책회의에서는 정부·공공기관 대상 사이버 테러 시도와 국내 주요 인사들의 스마트폰을 노리는 해킹 등 최근 북한의 사이버 테러 패턴을 공유하고, 범정부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한다.

    실제로 국정원이 지적한 것처럼, 우리 사회에서는 스마트폰 해킹에 대한 공포는 팽배하지만 이를 막는 방안이나 대응책에 대해서는 거의 무관심한 수준이라는 게 문제다.

    2015년 9월 북한전문매체 ‘자유북한방송’은 北정찰총국 소식통을 인용, “북한 김정은 집단이 최근 모바일 해킹에 주력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자유북한방송’에 따르면, 북한 김정은 집단은 정찰총국 소속 사이버 부대들을 시켜 한국 국민들의 스마트폰 해킹 계획을 지시한 바 있다고 한다. 국정원의 이번 ‘경고’는 북한 사이버 부대의 한국 국민 스마트폰 해킹 계획이 실행단계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주목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