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추진 항모 존 C.스테니스함 등 함정 50여척 참여
  • 한ㆍ미 양국 해군은 독수리훈련(FE) 일환으로 이번주부터 25일까지 동ㆍ서해에서 북한의 해상도발 위협에 대응하는 연합 해상훈련을 진행한다.

    해군은 해상훈련에 한ㆍ미 양국 해군의 수상함과 잠수함 등 함정 50여척과 양국 육ㆍ해ㆍ공군 항공기가 참여한다고 22일 밝혔다.

    한ㆍ미 연합 해상훈련은 양국 해군의 상호운용성 제고를 위해 대특수전부대작전(MCSOF), 대잠수함전, 대함ㆍ대공ㆍ대잠 실사격 훈련, 항모강습단 훈련 등 실전적 해상훈련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동해에서는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존 C.스테니스함 등 항모강습단이 훈련에 참가해 항모호송작전, 요격훈련, 대공전 등을 실시한다.

    앞서 한ㆍ미 양국 해군은 남해상에서 지난 18~21일까지 전북함(호위함), 미국 이지스순양함 모빌 베이함(Mobile Bay) 등 함정 13척과 P-3ㆍP-8 해상초계기 등 해군항공기가 참가한 가운데 해상교통로 보호 등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했다.

    한ㆍ미 양국 해군은 해상전투단 훈련이 종료되는 26일부터 4월 초까지 진해 인근 해역에서 연합기뢰전훈련, 연합구조전훈련을 실시해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독수리 훈련은 키리졸브(KR)와 함께 한·미 양국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연합 훈련의 일환으로, 가상 지도를 펼쳐 시뮬레이션 상으로 전술을 연습하는 KR과 달리 장병들이 직접 수행하는 야외기동훈련(FTX)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