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안보 관련 22개 부처가 모인 美 국토안보부에 테러 대응 노하우 전수 받아…
  • 美국토안보부 깃발. 미국은 9.11테러 이후 안보조직 전반을 개편했다. ⓒ美카운터 지하드 리포트 닷컴 화면캡쳐
    ▲ 美국토안보부 깃발. 미국은 9.11테러 이후 안보조직 전반을 개편했다. ⓒ美카운터 지하드 리포트 닷컴 화면캡쳐

    미국은 2001년 9.11테러가 일어난 뒤 4년 가까운 조사를 통해 안보기관을 전면적으로 개편했다. 각 기관 간의 정보공유 부재, 권한을 놓고 생기는 대립 등으로 인해 '본토에서 발생하는 테러'에 제대로 대응을 못했다는 반성 때문이었다. 그 가운데 2002년 11월 가장 먼저 생긴 부처가 '국토안보부(Dept of Homeland Security)'다.

    반면 한국의 경우 '테러' 위협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음에도 조직 개편이 미진하다. 美'국토안보부'와 같은 조직이 없는 것은 물론, 테러 발생 시 대응, 테러예방 등에 대한 노하우가 매우 부족해 국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지난해부터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 '테러 대응' 문제를 강조하기 시작했다. 그 때문일까. 한국의 국민안전처 장관이 美국토안보부 장관을 만나 '테러'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고 한다.

    국민안전처는 박인용 장관이 23일(현지시간) 美워싱턴에서 제이존슨(Jeh Johnson) 美국토안보부 장관을 만나 재난·테러 대응 업무 협력을 위한 회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안전처는 "이번 장관 회의에서 두 장관은 재난안전관리, 대테러 긴급구조ㆍ지원 등 정보공유를 위한 대화채널을 구성하고, 미국과 국민안전 관련 정책ㆍ정보 교환 활동을 계속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안전처는 美국토안보부의 풍부한 실무 경험을 토대로 테러 발생 후 대응에 대한 실무 노하우를 전수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테러 발생 시 안전처는 긴급구조 시스템을 활용해 부상자들을 구조하고 이송하는 업무를 맡는다. 이어 테러로 인한 인명피해, 재산피해를 실사하고 지방자치단체들과 협력해 피해 수습·복구도 한다. 해상테러는 해양경비안전본부 등이 대응한다.

  •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23일(현지시간) 美국토안보부 장관과 만나 대테러 노하우 전수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한다. ⓒ뉴데일리 DB
    ▲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23일(현지시간) 美국토안보부 장관과 만나 대테러 노하우 전수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한다. ⓒ뉴데일리 DB

    이승우 국민안전처 대변인은 "우리나라도 더 이상 테러로부터 안전하진 않다"며 "이번 장관 회의 후에도 테러 대응을 위해 美국토안보부와 실무 노하우·정보 공유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美국토안보부는 2001년 9.11테러 이후 美의회와 정부 부처들이 4년 동안 광범위한 조사를 거쳐 신설한 조직이다. 기존의 안보 관련 기관 22개를 통합해 국내 테러활동 대응조치 및 위기관리, 국경 경비 및 불법이민자 단속 등까지 맡고 있다.

    때문인지 조직도 소속 인원 약 24만 명, 2010년 기준 연간 예산 551억 달러로 매우 큰 편이다. 과거에는 독립 조직이었던 美연방재난관리청(FEMA)의 활동 또한 관리·감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