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시장, 민노총에 대한 '혈세 지원' 즉각 중단해야"

    대학생 단체 기자회견 “서울시의 민노총 지원은
    행자부의 지방보조금 예산편성 원칙에도 위배된다”

    김필재   
     
    박원순의 서울시가 민노총 서울본부가 옮겨갈 건물의 리모델링 비를 지원하기로 한데 대해
    한 대학생 단체가 “(국민) 혈세 지원 결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보수성향 학생 단체인 대한민국청년대학생연합(학생연합)은 28일 서울 시청앞 광장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복수의 언론보도를 인용, “올 하반기 민노총 서울본부가 옮겨갈 리모델링 비 35억원을 전액 서울시가 지원하기로 했다”며 그동안 “민노총의 만행을 되짚어 볼 때 이러한 단체에 지원금을 편성하는 것은 제정신이라면 도저히 행할 수 없는 노릇”이라고 비판했다.

    학생연합은 “민노총은 시위 때마다 중세시대 공성전에서나 쓸 법한 무기들로 전의경들을 두듥겨 패고 자신들의 선배세대로부터 단군이래 최대 호황이라는 과실까지 다 따머은 자들”이라며 서울시가 “민노총 사무실 리모델링 비를 지원한 이유 또한 서울시장의 정치적 기반을 다지기 위함일 것이라는 강한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번 리모델링 비용 지원에 대해 “근로자복지기본법 제28조 및 서울특별시 근로자복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다고 밝혔다.

    적정한 능력을 갖춘 법인·단체에게 복지시설의 관리·운영을 위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지난 2002년부터 강북복지관을 위탁운영 해왔다.

    민노총 서울본부 관계자는 최근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민노총 서울본부에 따로 법률원을 두고 소속 노무사들이 서울시민들을 상대로 홈페이지 등에서 계속 노동 상담을 하고 있으면 분기별로 노동 관련 교육도 진행한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모두 서울시에 보고된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그런데 이 중 민노총 서울본부가 위탁운영하고 있는 강북복지관이 이전을 하게 됐다. 현재 복지관이 은평 혁신파크가 조성될 예정인 공간에 위치하고 있어서다.

    서울시는 강북복지관을 마포구 아현동에 있는 건물로 이전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건물은 서울시 소유다. 즉 민노총 서울본부 사무실 리모델링 비용을 서울시가 내는 것이 아니라 서울시 산하의 복지관을, 서울시 소유의 다른 건물로 이전하고, 해당 건물을 리모델링 하는 데 드는 비용이 35억 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언론은 이런 사실관계를 ‘친절하게’ 설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서울시와 민노총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학생연합은 “중요한 것은 올바른 방향성과 도덕적 자격요건”이라며 특히 “서울시의 민노총 지원은 행자부의 지방보조금 예산편성 원칙에도 위배된다”고 아래와 같이 지적했다.

    “행자부 예산편성 원칙은 <특정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하는 단체, 불법시위를 주최, 주도하거나 적극 참여한 단체, 구성원이 소속 단체 명의로 불법시위에 적극 참여하여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으로 처벌받은 단체에 대한 예산편성 불가를 명시>하고 있는데 민노총은 이에 모두 해당된다”

    학생연합은 “청년들은 지금껏 민노총이 청년일자리를 빼앗고...(중략), 꼭 필요한 개혁마다 사사건건 발목을 잡아왔던 모습을 똑똑히 보았다”며 “청년일자리 문제의 본질적 해결을 방해하는 단체와 손잡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노총에 대한 지원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리/김필재(조갑제닷컴) spooner1@hanmail.net

  • 출처: http://pub.chosun.com/client/news/print.asp?cate=C01&mcate=M1003&nNewsNumb=20140514862

    [조갑제닷컴=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