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은행(은행장 이종휘·사진)은 28일 글로벌 채권 발행을 통해 8억 달러의 장기외화자금 조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글로벌채권 발행은 지난 미국발 신용위기 이후 자체 신용으로 시중은행 발행 사상 최대 규모로 공모시장에서 성공한 거래(Deal)로, 채권 만기는 5.5년, 발행금리는 T+450bp (Libor+384bp)이며 미국 및 유로시장에서 발행되었다.

    해외채권 발행 공동주간사로는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HSBC, 모간스탠리, 노무라, RBS, 우리투자증권이 참여했으며, 세계적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Moody‘s)와 스탠다드 앤 푸어스(Standard & Poor’s), 피치(Fitch)는 이 채권에 ‘A2’, ‘A-’와‘A-’의 신용등급을 각각 부여했다.

    김종근 우리은행 자금시장본부 부행장은 “작년 리먼브러더스(Lehman Brothers) 사태 이후 적절한 발행 시점 포착을 위해 시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면밀히 모니터링 해왔다”며 “7월 중순에 아시아 및 유럽에서 실시한 넌 딜 로드쇼(Non-deal Roadshow)를 통해 투자자와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 결과 저리의 조달 금리로 채권 발행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채권발행에는 전 세계 350여 국제금융기관 및 자산운용사 등이 참여해 발행금액의 10배가 넘는 85억 달러가 모집될 정도로 우리은행에 대한 세계 유수 투자기관의 큰 관심과 호응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은행은 이번 조달된 자금을 기업 수출입 금융지원과 만기도래 자금 리파이낸싱(Refinancing) 등 용도로 사용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행될 해외채권은 싱가폴 증권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