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北 접경지역서 최근 北소행으로 보이는 사건 발생…“한국 국민 노릴 수 있다”
  • ▲ 외교부는 지난 16일 국내 대형 여행사를 초청해 中-北국경 여행상품 판매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뉴데일리 DB
    ▲ 외교부는 지난 16일 국내 대형 여행사를 초청해 中-北국경 여행상품 판매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뉴데일리 DB

    지난 9일 제7차 노동당 대회를 마친 북한 김정은 집단은 이후 조용하다. 하지만 중국과 북한 국경에서는 대북선교를 하는 사람들이 실종되거나 피살당하는 등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이에 한국 정부는 국내 대형 여행사들을 불러 “中-北접경지역 여행상품 판매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외교부는 지난 16일 하나투어, 모두투어, 롯데관광 등 국내 대형 여행사 10곳을 외교부 청사로 초청, 간담회를 갖고 한국 국민을 대상으로 한 북한의 테러 또는 납치 가능성을 거론하며 ‘中-北접경지역 등 위험지역 방문 상품 판매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여행사와 만난 간담회에서 최근 일어난 흉흉한 사건들에 대해서도 설명했다고 한다.

    지난 4월 7일 ‘류경식당’ 종업원 13명이 집단 귀순한 뒤 북한 김정은 집단이 한국을 향해 “송환하지 않으면 보복조치를 할 것”이라고 연일 위협하는 점, 지난 3월 中지린성 창바이현에서 대북선교와 탈북자 구호조치를 하던 조선족 목사가 北공작원에 피살된 점, 접경지역에서 대북선교 활동을 하던 선교사가 실종된 사실 등을 거론하면서 ‘中-北접경지역 여행상품’ 판매를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 정부가 여러 경로를 통해 첩보를 입수, 취합한 결과 북한 김정은 집단이 한국 국민을 대상으로 보복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날 외교부 관계자는 “여행 상품을 판매할 때 국민들에게 위험성을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고 위험지역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적극 안내해 줘야 한다”며 “백두산, 고구려 유적 등이 있는 ‘中-北접경지역의 경우 여행사 상품을 이용한 관광객 비중이 높으므로, 한국 여행객들의 안전에 적극적으로 유의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안팎에서는 정부가 여행 위험지역과 관련해 여행사와 간담회를 가진 적은 많지만, 북한 정세와 관련해 여행사들을 초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