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경보 훈련' 오는 6월 28일 림팩 훈련 일정 따라 하와이서 진행
  • ▲ 브리핑 중인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 브리핑 중인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한국과 미국, 일본이 오는 6월 말, 태평양 하와이 인근 해역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비한 탐지·추적 훈련을 실시하기로 한 것과 관련, 중국 정부가 "긴장 상태를 조성하는 행동이어서 우려한다"는 표현을 사용하며 반발했다.

    지난 16일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한미일의 미사일 탐지·추적 훈련과 관련한 중국 측 입장을 묻는 질문에 "현재 한반도 정세는 여전히 민감하고 복잡하다"며 "우리는 (한반도 주변) 관련국들이 냉정함과 자제를 유지해 현 시국을 더 악화시키는 행보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훙레이 대변인은 "또한 우리는 관련국들이 중국이 제안한 비핵화 협상과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협상이라는 '투트랙' 방안에 적극 동참하고, 되도록 빨리 북핵 문제를 (6자 회담과 같은) 대화 테이블로 되돌려 동북아 지역의 오랜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는 방법을 찾길 바란다"며 기존 중국의 입장을 되풀이 했다.

    훙레이 대변인의 답변은 중국 정부가 지난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2월 장거리 미사일 발사 도발 이후 '사드(THAAD)' 미사일 한반도 배치에 반대하면서 내놓은 주장과 별 차이가 없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반발하는 한미일의 '미사일 탐지·추적 훈련'은 매년 실시하는 '림팩 훈련' 과정의 하나로 오는 6월 28일 美하와이 근해에서 열릴 예정이다.

    여기에는 한국과 미국, 일본의 이지스 구축함 등이 참가하며, 2014년 12월 체결한 '한미일 정보공유약정' 범위 내에서만 관련 정보를 교환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과 미국 정부는 이번 훈련이 한국의 美미사일 방어계획(MD) 참여는 아니라고 못을 박았다.

    한국 정부는 "한미일 간에 상호 정보운영 수준을 보장하는 체계를 만들려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