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보복조치 가능성 높아…"北-中 접경 지역 여행 자제"
  • ▲ 지난 4월7일 북한 해외식당서 집단 탈출한 종업원 13명이 국내에 입국한 모습.ⓒ통일부
    ▲ 지난 4월7일 북한 해외식당서 집단 탈출한 종업원 13명이 국내에 입국한 모습.ⓒ통일부


    북한과 중국의 접경 지역서 우리 국민 2명이 한 달이 넘게 연락이 끊긴 후 소재 파악이 안되고 있어 정부도 긴장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백방으로 수소문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4월 초 중국 랴오닝(遼寧)성 소재 선양(瀋陽) 총영사관에 실종신고가 접수됐다.

    실종된 사람은 탈북자인 김 모 씨로 지난 3월 이후 연락이 끊겼다. 국내에 있는 가족들이 신고를 한 것이라고.

    또한 비슷한 시기에 다른 1명이 연락이 끊겨 소재 파악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외교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중국 당국과 협조해 실종자 소재 파악 협조 요청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한인사회 등을 통해서도 백방으로 수소문하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추가적인 진전 사항이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4월 7일 중국 닝보(寧波)에 있는 북한 식당 여종업원 등 13명이 집단 귀순한 이후 '보복조치'를 언급하고 있다.

    정부도 이와 관련해 북한이 납치, 테러 등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北-中 접경 지역에 대한 여행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18일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여종업원 집단 귀순과 北의 보복 가능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지금 北의 행태로 봤을 때 충분히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은 여종업원들의 집단 귀순이 우리 정부의 '유인납치극'이라고 연일 선전하면서, 귀순자들이 현재 북한으로 돌아가길 원하며 단식 투쟁을 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1명이 사망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