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진주을·통영고성·거제시·창원진해구·창원의창구 등 경남 5개 지역위원장이 25일 경남도청에서 부산 가덕도 유치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진주을·통영고성·거제시·창원진해구·창원의창구 등 경남 5개 지역위원장이 25일 경남도청에서 부산 가덕도 유치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경제·안전성 가덕이 타당 "(경남 더민주 5명 지역위원장)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한달여 앞두고, 경남 더불어민주당 일부 지역위원장들이 부산 가덕신공항을 지지해 경남도 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경남도는 이에 대해 "여권을 분열하려는 술책"이라고 비판했다.

    더민주 진주을·통영고성·거제·진해·창원의창구 등 5명 지역위원장들은 25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영남권 신공항은 가덕으로 유치해야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밀양보다 가덕을 지지하는 배경으로 경제성과 안전성을 꼽았다.

    우선 경제적인 부분에서는 "국수봉을 절취해 바다를 매립하면 밀양의 산지 절취 비용보다 저렴한 6조원의 공사비가 든다"고 전했다.

    활주로 1개 기준 7조 8500억원, 2개기준 10조 3000억원에 달하는 밀양의 산지 절취 비용 대비 우수한 경제적 측면을 부각한 것이다.

    또한 안전성 측면에서는 '연평균 안개 발생일수'를 예로 들었다. 연평균 안개 발생일수는 가덕도는 11일인데 비해 밀양은 32일에 해당한다며 시야 미확보로 인한 안전도 저하를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2002년 4월 중국 민항기가 김해공항 인근 돗대산에 충돌했던 이유도 바로 시계가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치적 논리가 배제되고 혜택이 국민 전체에 돌아갈 수 있는 곳으로 정해져야한다, 그런면에서 가덕도유치가 국민적 요구에 부합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가덕보다 밀양 활주로 예산이 더 적어" (경남도 측)

    이에 경남도는 "정치적 갈등을 증폭시켜 여권 내 분열을 야기하려는 야비한 술책"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경남도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이 날 기자회견문에 나온 자료는 한참 지난 시점의 자료"라고 지적하며 "2015년 국토부 자료에 의거하면 밀양 신공항은 활주로 2개를 기준으로 4조 7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며 기자회견에서 지역위원장들의 '밀양 활주로 2개 10조3000억'주장을 반박했다.

    이어 "부산은 자꾸 산봉우리 갯수를 기준으로 내세우는데 봉우리수보다도 중요한 것은 총량"이라고 덧붙이며 "절토량 총량이 가덕보다 적다"고 설명했다.

    "소음 보상비는 책정했나, 또한 봉우리 절취는 안전 문제 직결" (부산시 측)

    그러나 부산시 신공항추진단 관계자는 이 부분에 "산봉우리갯수 절취와 관련한 예산이 중요한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봉우리 절취는 곧 안전으로 귀결된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밀양 활주로 책정 예산은 밀양 소음세대에 대한 보상비가 전혀 책정되지 않은 금액, 그러나 가덕은 전체 소음세대에 대한 보상비를 모두 책정한 예산"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가덕도에는 243 소음세대가 거주하고 있으며 밀양은 5785세대의 소음세대가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입지 선정 결과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현 시점에 지난 11일 경남 김해 시의회 임시회의 '밀양 신공항 반대' 입장 표명에 이어 25일 경남 더민주 5명 지역위원장들의 가덕지지선언 역시도 경남 내의 많은 논란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