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납북 문제, 中정부의 남중국해·동중국해 '패권전략'에도 경고
  • ▲ 26일 G7정상들이 일본 이세신궁을 방문해 걷고 있는 모습.ⓒ일본 ANN뉴스 중계화면 캡쳐.
    ▲ 26일 G7정상들이 일본 이세신궁을 방문해 걷고 있는 모습.ⓒ일본 ANN뉴스 중계화면 캡쳐.


    선진 7개국(G7) 정상들이 북한의 제4차 핵실험 강행 및 잇따른 미사일 발사와 관련 정상선언을 통해 강력한 규탄의 메시지를 전했다.

    27일 '日지지통신'에 따르면 이날 G7 정상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관련해 "가장 강한 표현으로 비난한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이행을 요구했다고 한다.

    또한 '日지지통신'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도 조속히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고 한다.

    이번 정상선언은 G7정상회의 폐막에 앞서 이틀간 벌어진 각국 정상들의 토의와 성과를 담아 발표한 것이다.

    정상선언에는 북한 외에도 세계경제에 대한 분석과 해양안보 관련 내용도 담겼다고 한다.

    '日NHK'에 따르면 G7 정상들은 "세계 경제 회복은 계속되고 있지만, 성장은 지속적으로 완만하다"며 "당초 전망보다 경기 수준이 낮아질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라고 밝혔다고 한다.

    '日NHK'에 따르면 G7 정상들은 "또한 재정 전략을 빠르게 실시하고 구조조정을 과감하게 진행하는 것에 대해 G7이 협력해 대처를 강화하는 것의 중요성에 동의한다"고 명시했다고 한다.

    해양안보와 관련해서는 남중국해와 동죽국해 상황에 우려를 표했다.

    '日NHK'에 따르면 "국제법에 기반한 주장을 하는 것, 힘과 위력을 사용하지 않는 것, 분쟁 해결에는 중재 절차를 포함한 사법 절차를 기초로, 평화적인 수단을 추구해야한다는 것의 중요성을 재확인한다"고 명시했다고 한다.

    이어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의 상황을 우려하며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밝혀, 중국의 패권전략을 견제했다고 한다.

    한편 G7 정상회의는 27일 오후, 아베 총리의 기자회견을 끝으로 이틀간의 일정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