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무수단' 발사 동향 있는데도 침묵… 공세 삼았다가 潘이 수혜 입을까봐?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변재일 정책위의장,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원내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변재일 정책위의장,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원내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여권의 대권 주자로 부각된 반사효과일까. 야권의 대(對) 청와대 공세 지점이 외교에서 경제로 급격히 변침해 눈길을 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3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롯데홈쇼핑의 영업정지 △수도권 '부자도시' 지방재정 분배 등을 화두로 삼았다.

    더민주 변재일 정책위의장이나 여타 원내부대표들도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미세먼지 △전문연구요원 병역특례 폐지 △세월호 특별법 등을 문제삼았을 뿐,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과 대북(對北) 문제에 대해서는 일절 입에 올리지 않았다.

    전날 우상호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지금 한가하게 우간다에 가서 북한이 어쩌고저쩌고 이럴 때인가"라고 날을 세웠던 것과는 하루 만에 달라진 모습이다.

    제2야당인 국민의당도 다르지 않았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구조조정 문제를 이대로 방치하면 한국경제의 생존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게 역대 경제정책을 수립한 전임자들과 경제학자들의 한목소리"라며 "어려운 민생경제와 구조조정을 위해 대통령이 컨트롤타워에 직접 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이나 여타 원내부대표들도 △묻지마 살인 △전관예우·법조비리 △서울메트로 스크린도어 사망 사건 △신형 경찰제복 부실 △대우해양조선 낙하산 이사 선임 등을 주제로 공개 모두발언을 했다.

    아프리카를 외유 중인 박근혜 대통령의 행보나 당시 무수단 중거리 탄도탄 발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 북한에 관한 언급은 없었다.

  •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김성식 정책위의장,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원내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김성식 정책위의장,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원내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처럼 야권의 대(對) 청와대 공세 지점이 '민생·경제'에 집중되는 것을 두고 '반기문 효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반기문 총장은 1970년 외무고시에 합격해 외무부에서 일하기 시작한 이래, 외무부의 각종 요직을 두루 역임하고 차관과 장관을 거쳐 유엔사무총장에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며, 우리나라가 낳은 외교계의 신화와 같은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유엔사무총장으로 재직하는 동안의 업적에 대해서는 내외신 사이에 논란이 있으나, 우리나라 외교 관계자 중에서는 나란히 비교할만한 인물이 달리 없다는 것은 확실하다.

    특히 반기문 총장은 25일 제주 서귀포 롯데호텔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남북 간의 대화 채널을 유지해 온 것은 내가 유일한 것 같다"며 "임기가 7개월 남았지만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남은 임기 중에 전격 방북 등이 이뤄질 가능성은 전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야권이 대정부·여당 공세의 무게중심을 민생·경제로 옮기는 것은, 정국의 중심되는 화제를 통일·외교·안보로 삼았다가 반기문 총장의 행보가 극적으로 부각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관계자는 "외교나 대외 순방은 대통령은 좋아하지만, 국민들은 크게 관심이 없는 사안"이라며 "대북 문제도 반기문 총장이 남은 임기 7개월 동안 어떤 성과를 거둘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정국의 중심 의제로 가져가기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결국 차기 대선은 경제·복지에서 승부가 갈릴 것인데 반기문 총장이 이 영역에선 특별한 강점이 없다"며 "때문에 야권은 미리부터 공세 포인트를 그 지점으로 가져가는 게 좋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